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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교육 평등성과 수월성의 개념 및 의의
교육 평등성이란 모든 학습자들이 사회적, 경제적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자신들이 지닌 능력이나, 흥미, 재능 등을 계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의 기회가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신분, 성, 종교,지역, 인종 등의 이유로 제한되어왔던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법제화함으로서 교육접근에의 제도적 장애를 제거하려는 것이며, 이러한 교육 정책은 경제적, 지리적 제반 장애들을 제거함으로서 법적으로 제도화된 교육 기회의 균등을 실제로 가능하게 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수월성 교육이란 개인이 지닌 잠재능력 중 가장 쉽게 재능을 보일 수 있는 분야에서 타인을 앞지르며 두각을 나타낸다는 의미로서, 이를 학문에 적용하여 탁월한 상태에 이르는 것을 의미한다. 수월성은 개인의 질적 향상과 거의 동일한 의미로 받아들여져 왔으며, 이러한 개인의 질적 향상을 사회적 질적 향상으로 확장시킬 때 수월성은 개인적일 수도 있고, 집합적일 수도 있다. 이는 개별성의 의미와 다양성의 의미에 따라 구분될 수 있으며, 개인적 수월성, 집단적 수월성, 보편적 수월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
교육 평등성과 수월성은 서로 대립되는 개념이 아닌 상호 보완적인 개념이다. 교육의 평등성이 형평성 구현을 위한 필요조건이라면, 형평성은 평등성 구현을 위한 충분조건이 되며, 평등성은 집단들 사이에 존재하는 양적인 개념인 반면, 형평성은 질적 차이에 관심을 가질 때 자주 운위되는 개념이다. 이에 효과적인 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의 추구방향으로서, 적절한 평등을 유지함과 동시에 수월성 측면에서 탁월한 상태가 발현될 수 있도록 교육정책의 점진적 개혁이 요구된다.
1.2. 수월성 교육의 정의와 의미
Gardner(1977)는"수월성이란 유능함만이 아닌 생활의 모든 면에서 최고의 수준을 추구하는 것"이다. 또한 각 개인이 다양한 잠재력을 발휘함으로써 개인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질적 향상을 추구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수월성은 영재성이나 재능이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목표로 간주되며, 사회적으로 노력할 만한 가치가 있는 영역에서 이상적인 기준에 도달하고자 하는 과정과 수행을 의미한다. 수월성의 개념은 많은 연구에서 개인의 질적 향상과 거의 동일한 의미로 받아들여져 왔는데, 이러한 개인의 질적 향상을 사회적 질적 향상으로 확장시킬 때 수월성은 개인적일 수도 있고, 집합적일 수도 있다. 요약하면 수월성 교육이란 개인이 지닌 잠재능력 중 가장 쉽게 재능을 보일 수 있는 분야에서 타인을 앞지르며 두각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학문에 적용하여 탁월한 상태에 이르는 것이다.
1.3. 평등화 교육의 개념과 의의
평등화 교육이란 모든 학습자가 사회적, 경제적 여건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자신들이 지닌 능력이나, 흥미, 재능 등을 계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의 기회가 모두에게 같이 적용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