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릇없는 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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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버릇없는 유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교사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방법
1.2. 관찰법을 통한 영유아 발달 이해
1.3. 사건표집법을 통한 관찰, 기록, 분석의 필요성

2. 본론
2.1. 사건표집법을 기반으로 한 아동 관찰, 기록, 분석
2.1.1. 아동의 기본 정보 및 발달 특성
2.1.2.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 선정
2.1.3. 특정 사건에 대한 관찰, 기록, 분석
2.2. 아동의 발달 관련 문제행동 및 원인 분석
2.2.1. 친구와의 갈등 상황
2.2.2. 편식으로 인한 영양 불균형
2.2.3. 부모의 양육태도로 인한 정서적 불안정

3. 결론
3.1. 사건표집법을 통한 관찰, 기록, 분석의 유용성
3.2. 유아의 발달을 위한 부모 및 교사의 역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교사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방법

교사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의 행동에 대한 더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 관찰법은 영유아를 둘러싼 다양한 상황, 영유아의 활동, 행동 등을 과학적인 관점으로 기록하고 분석하여 영유아에게 일어나는 발달과 수행되는 행동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대표적인 평가 방법이다. 관찰법은 측정 대상인 영유아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관찰자의 기술과 기록에 의존하는 비중이 크다.

사건표집법의 경우 관찰의 단위가 시간이 아니며 특정한 행동과 사건 그 자체에 중점을 두게 된다. 특정한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사건에 대해 기록하게 되고 일정한 형식을 기준으로 사건이라고 지정한 행동의 순차적인 절차를 상세하게 기록해야 한다. 사건표집법으로 관찰, 기록, 분석을 할 때에는 행동과 사건을 미리 명확히 정해야 하며 언제, 어디서, 어떠한 상황에서 관찰할지도 명확하게 결정해야 한다. 또한 기록하려는 정보, 자료의 종류 또한 사전에 결정해야 하고 기록자는 사용이 용이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를 통해 관찰 대상의 특정 일화(사건)에 초점을 맞추어 관찰, 기록, 분석할 수 있다.


1.2. 관찰법을 통한 영유아 발달 이해

관찰법은 영유아의 행동에 대한 더 심층적인 이해를 위하여 영유아를 둘러싼 다양한 상황, 영유아의 활동, 행동 등을 과학적인 관점으로 기록하고 분석하여 영유아에게 일어나는 발달과 수행되는 행동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평가의 대표적 방법이다. 관찰법은 측정 대상인 영유아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관찰자의 기술가 기록에 의존하는 비중이 크다. 관찰법을 통해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하면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 특성을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영유아 개인의 발달 수준 및 문제행동 등을 파악하여 적절한 교육과 지도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교사는 관찰법을 통해 얻은 정보를 토대로 영유아의 행동과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에게 적합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여 영유아의 발달을 돕는다. 따라서 관찰법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매우 유용한 평가 도구라고 할 수 있다.


1.3. 사건표집법을 통한 관찰, 기록, 분석의 필요성

사건표집법을 통한 관찰, 기록, 분석의 필요성이다.

사건표집법은 관찰의 단위가 시간이 아닌 특정한 행동과 사건 그 자체에 초점을 두게 된다. 따라서 특정한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사건에 대해 기록하게 되며 일정한 형식을 기준으로 사건이라고 지정한 행동의 순차적인 절차를 상세히 기록해야 한다. 관찰하는 단위를 사건 그 자체로 두어 동기, 유아의 행동의 원인, 행동의 심각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특정한 행동에 대해서만 관찰한다는 점에서 관찰자에게 시간적 절약의 장점이 작용된다. 사건표집법으로 관찰, 기록, 분석을 할 때에는 행동과 사건을 미리 명확히 정해야 하며 언제, 어디서, 어떠한 상황에서 관찰할지도 명확하게 결정해야 한다. 또한 기록하려는 정보, 자료의 종류 또한 사전에 결정해야 하고 기록자는 사용이 용이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러한 사건표집법의 특징으로 볼 때 유아의 특정 문제행동을 보다 면밀히 관찰, 기록,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교사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데 유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사건표집법을 기반으로 한 아동 관찰, 기록, 분석
2.1.1. 아동의 기본 정보 및 발달 특성

연령은 만 3세이고 성별은 남아이다. 가족관계는 엄마, 아빠, 형이 있는 가족이다. 엄마와 아빠는 맞벌이를 하고 있으며, 엄마는 본업 외에 자격증 준비를 위해 학원을 다니느라 아이를 데리러 오는 시간이 늦다. 그래서 아이의 응석을 받아주고 야단을 잘 치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아빠의 경우 ...


참고 자료

키드키즈 홈페이지 (http://www.kidkids.net/)
「유아특수교육 2판」, 이소현, 학지사, 2020년
「중도 · 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이해 2판」, 강혜경 · 김정연 · 김주혜 · 박은혜 · 이명희 등 공저, 학지사, 2023년
「지체장애아동교육」, 구본권, 시그마프레스, 2007년
「우리 아이 괴롭히는 발달 장애 완치될 수 있을까?」, 로빈 파우크(이종인 옮김), 즐거운상상, 2008년
오은영(2016), 『못 참는 아이 욱하는 부모』, 서울 : 코리아닷컴.
강성일(2008),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혜(2015), 감정코칭이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광숙 (2011). 원가족 부모의 양육태도가 어머니의 자아개념과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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