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무행정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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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무행정 정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원무행정 정책의 이해
1.2. 병원 경영자의 역할과 리더십
1.3. 병원 경영혁신의 사례 분석

2. 병원경영자의 리더십
2.1. 병원의 미션과 비전 설정
2.2. 병원 경영 전략 수립
2.3. 병원 직원에 대한 동기부여
2.4. 성과평가 실시
2.5. 교육시스템 구축
2.6. 미래 환경변화에 대한 대비

3. 경남마산의료원의 경영혁신 사례
3.1. 경영체계 개선
3.2. 경쟁력 강화

4. 결론
4.1. 비전 설정의 중요성
4.2. 전략 실행과 보상체계의 필요성
4.3. 병원 리더십의 시사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원무행정 정책의 이해

원무행정은 병원 경영의 핵심이다. 병원 경영자는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병원의 설립 목적을 달성하는 주체이다. 원무행정은 병원의 경제적 목적과 비경제적 목적을 균형있게 추구한다. 경제적 목적은 병원 조직의 궁극적 목적인 국민 건강 증진과 의료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적정한 경영 활동을 의미한다. 비경제적 목적은 병원의 사회적 책임, 국가 및 지역 의료체계 유지, 의료 질 향상, 공공의료, 법적 책임, 고용창출, 윤리적 책임을 포함한다.

병원경영자는 환자뿐만 아니라 환자보호자, 병원 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이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력관계 형성은 병원 성장과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병원 경영자의 리더십은 병원 조직의 성과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리더십은 경영 자체라고 할 만큼 중요한 요소로서 환경변화에 적합하게 발휘되어야 하며, 동시에 병원의 특성과 내적상황에 따라 적합한 형태로 발휘되어야 한다.

전문병원의 경우 의료전문화의 추구, 병원의 소규모성, 의료계에서 처한 어려운 상황 때문에 병원의 성장, 발전이 병원장의 리더십 역량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병원 경영자의 기능과 역할, 특히 병원경영자의 리더십에 대한 중요성은 매우 크다. 리더십이란 리더와 성원들이 공유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경쟁과 갈등의 상황 속에서 사람들이 자주적이고 협력적으로 어떤 동인과 가치, 경제적, 정치적 및 그 밖의 자원을 동원하여 실행하는 상호작용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병원경영자의 리더십과 관련하여 만성적자난에서 경영혁신을 도모한 '마산의료원' 사례를 통해 병원경영자의 리더십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2006년 이후 줄곧 병원 경영에 적자를 이어오던 '경남마산의료원'은 병원경영자의 경영혁신 아래 질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이 되었다. 이는 병원경영자의 리더십이 병원의 성과 향상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됨을 보여준다.


1.2. 병원 경영자의 역할과 리더십

병원 경영자의 역할과 리더십은 병원 경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병원 경영자는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병원의 목표를 달성하는 주체이다. 이를 위해 경영자는 대인적, 정보적, 의사결정의 역할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병원 경영자는 정책 결정, 조직화, 동기부여, 실행, 책임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병원 경영자의 리더십에는 병원의 미션과 비전을 설정하는 것이 포함된다. 병원의 비전과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직원들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더불어 병원 경영 전략을 수립하여 병원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병원 직원에 대한 동기부여와 성과 평가, 교육 시스템 구축, 미래 환경 변화에 대한 대비 등이 병원 경영자의 리더십에 포함된다.

병원 경영자는 이러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병원 구성원들의 협력과 동기 부여를 통해 병원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특히 병원은 전문 인력과 첨단 의료 장비가 필요한 노동 집약적 조직이므로, 경영자의 리더십이 병원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병원 경영자의 역할과 리더십은 병원 경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1.3. 병원 경영혁신의 사례 분석

2006년부터 경남마산의료원은 만성적자로 경영난을 겪어왔다. 그러나 2014년부터 병원경영자의 경영혁신 노력을 통해 2년여만에 6억3천400만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며 지역에서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으로 거듭났다.

먼저, 경영체계 개선을 위해 경영 개선 계획을 수립하고 자립경영기반을 구축하였다. 전 직원의 경영 마인드를 고취시키고 신뢰도와 이미지 제고에 힘썼다. 이를 통해 진료인원 및 진료수익 증대, 병상 가동률 향상으로 이어졌다. 또한 청탁금지법에 철저히 대응하여 고질적인 접대문화를 근절하고 환자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자 노력하였다. 더불어 병원의 의료사업을 다각화하여 간병비 지원, 취약계층 지원, 지역주민 건강증진 등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였다.

다음으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의료 인력에 대한 교육훈련을 강화하여 역량을 높였다. 직무 전문화와 효율성 향상, 국가 시책 사업 대응 능력 제고로 경영효율성을 높여나갔다.

이러한 노력 끝에 경남마산의료원은 만성 적자에서 벗어나 흑자 경영을 달성하였으며, 지역...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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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행정학 이해 | 강창렬, 박종선 외 3명, 현문사 } 2006. 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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