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초등 국어과 수업
1.1. 단원 개요
국어과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그림책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며, 문단을 구성하는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효과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그림책 읽기 지도에서는 그림책 읽기의 목적과 특징을 이해하고, 글과 그림의 관계를 파악하여 인물, 사건, 배경을 이해하며 그림책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문단 쓰기 지도에서는 문단의 개념과 특징을 알고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구분할 수 있으며, 문단의 짜임에 따라 글을 쓰고 또래 평가를 통해 글을 수정할 수 있다. 인사말 지도에서는 인사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인사말을 익혀 바른 자세와 태도로 인사 예절을 실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창의·융합 역량 등 다양한 교과 역량을 기를 수 있다. 특히 그림책 읽기와 문단 쓰기 활동은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학생들은 글과 그림의 관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인사말 지도를 통해 인간관계 형성과 예절 교육도 이루어질 것이다.
이처럼 초등 국어과 수업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국어 능력, 의사소통 능력,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기를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
1.2. 단원의 성취 기준 및 교과 역량
[1.2. 단원의 성취 기준 및 교과 역량]
국어 교과의 핵심 역량인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이 단원에서는 적절한 인사말을 익혀 상황에 맞게 공손하게 인사하는 태도를 기르며,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인사할 때의 마음가짐과 바른 자세를 알고 실천함으로써 예의바르고 바람직한 언어생활습관을 기를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다. 즉, 이 단원의 성취 기준은 상황에 어울리는 인사말을 주고받고,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말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나아가 원만한 대인 관계를 형성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1.3. 단원 지도 계획
단원의 지도 계획은 다양한 차시 구성과 각 차시마다의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1-2차시에는 단원 도입 활동으로 인사한 경험을 떠올려 말해보게 하고, 3-4차시에는 인사할 때의 마음가짐을 알아본다. 5-6차시에는 상황에 맞는 알맞은 인사말을 익히고 연습하며, 7-8차시에는 상황에 맞는 인사말을 실제로 해보는 활동을 진행한다. 9-10차시에는 바른 자세와 태도로 인사하는 것을 실천하는 활동을 한다. 이와 같은 단계적인 지도 계획을 통해 학생들이 인사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인사말을 익히며, 바른 자세와 태도로 인사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각 차시마다 관찰, 구술, 지필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수준과 변화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피드백을 제공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