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의 본질
1.1. 간호란 무엇인가
간호란 무엇인가.
간호는 라틴어로 'nutricx'로, '양육하다'라는 의미이고 그리스어로 'nutre'로, '영양을 주다, 키우다, 자라게 하다'는 의미이다. 한자로는 '보다' 즉, '간', '보호하다' 즉, '호'로 '간호'라고 한다. 간호는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모성적 본능에서 자연발생으로 시작되었다.
법률상 정의로는 '간호사는 상병자 또는 해산부의 요양상의 간호 또는 진료의 보조 및 대통령령이 정하는 보건활동에 종사함을 임무로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나이팅게일에 따르면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도와주는 것'이 간호의 정의이다. 인간의 욕구이론을 바탕으로 정의한 학자로는 헨더슨, 압델라, 오렘이 있고, 상호작용이론을 바탕으로 간호를 정의한 학자로는 페플라우, 올란도, 위덴바흐 등이 있다. 결과 중심의 이론을 바탕으로 간호를 정의한 학자로는 로저스, 레빈, 존슨, 로이가 있다. 특히 존슨은 간호는 환자의 행동을 최상의 수준으로 이끌도록 하는 외부의 규율적인 힘이라고 하였다.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간호는 '모든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며, 건강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다.
간호의 특성에는 과학적, 예술적, 전문적 특성이 있다. 과학으로서의 간호에서 간호학은 고유한 철학적 관점을 가지고 인간 및 건강과 관련된 현상을 다룬다. 간호학 지식체는 인간의 행위나 사실에서 개인적 경험을 분리해 객관화시킴으로써 관련된 현상을 기술하고, 관련된 현상 간의 관계를 설명하며, 예측하고 조정한다. 또한 근거기반 실무가 강조되고 있다. 예술로서의 간호에서는 인본주의적 측면으로 인간의 생명, 인간의 가치, 창의성 및 자율성 등을 강조한다.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에서는 간호사의 전문직 특성을 확장·발전시켜 전문직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전문직으로서 사회적 소명과 실천이 필요하다.
1.2. 간호사의 역할
간호사는 자신의 건강 요구를 스스로 충족하지 못하는 개인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보살펴 줌으로써 인간의 기본 욕구를 만족시키고 건강을 유지, 증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한다. 간호사의 일차적인 역할은 돌봄 제공자이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임상간호사는 종합병원, 병원, 의원 등 의료기관에서 간호를 제공한다. 전문간호사는 특정한 분야에 대한 깊은 간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대상자에게 높은 수준의 간호를 제공하는 사람이다. 이를 위해 해당 전문분야의 기관에서 3년 이상 간호사로서 임상실무경험이 있어야 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하는 전문간호사 교육기관인 대학원에서 교육과정을 수료 후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행정가로서의 역할 중 간호조직 행정가는 의료기관에서 간호조직을 운영하는 업무를 하며, 보건직 및 간호직 공무원은 정부 부처에서 보건의료 정책 개발 및 운영 업무를 담당하거나 보건소와 보건지소 등에서 방문건강관리사업 등의 사업을 수행한다.
교육자로서의 역할 중 학교 보건교사는 학교에서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보건교육과 보건행정업무를 수행한다. 대학교수는 간호사를 교육하는 일 외에도 연구자의 역할도 수행한다. 이를 위해 간호사로서 경험을 쌓은 후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해야 한다.
연구자로서의 역할 중 임상연구가·간호이론가는 관심 있는 간호 문제에 대하여 질문을 만들고 이를 검증하는 일을 수행하며, (준)국가연구기관의 연구원은 국민보건 향상을 위한 국가적 보건정책 개발 및 의료의 질을 심사·평가 등을 위한 연구 업무를 수행한다.
창업가로서의 역할 중 조산사는 종합병원 및 병의원에서 보건의료팀의 일원으로 업무하며, 시설경영자는 노인요양시설, 보육시설, 산후조리원 등의 기관을 경영한다. 그 외에도 간호장교, 보험심사간호사, 산업체간호사 등의 역할이 있다.
1.3. 간호와 관련된 개념들
인간은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변화하는 존재이며 되어져 가는 존재이다. 간호 대상자로서의 인간은 제한적 정보를 가진 소극적 환자에서 정보가 많고 능동적인 소비자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간호사는 인간을 존엄한 존재이자 자율성을 가진 존재로 이해하여 간호 대상자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그들이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
건강은 단순히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상태만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및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에 있는 것을 의미한다. 건강과 질병 사이에는 연속성이 있으며, 건강은 매일 변할 수 있는 역동적 상태이다.
환경은 주위의 사물, 거주하는 주위의 외계, 생활체를 둘러싸고 있는 외계를 의미하며, 인간과의 관계적 측면에서 볼 때 환경에 의해 인간이 영향을 받으므로 간호사는 항상 인간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환경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해야 한다.
간호의 목적은 건강회복, 질병예방, 건강유지와 증진, 고통의 경감이며, 간호는 대상자를 총체적이고 독특한 존재로 보면서 대상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돕는 전인적이고 개별화된 것이다.
2. 전문직관
2.1. 전문직의 이해
전문직이란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이 필요한 직업으로, 이론적이고 체계화된 전문지식 및 기술을 갖추고 독특한 직업 조직, 직업윤리, 봉사 지향적 직무특성과 고도의 직업적 자율성을 사회적으로 보장받는 직업이다. 전문직은 오랜 기간에 걸쳐 수립된 체계적인 지식체를 가지며, 직업의 자율성이 보장되고, 전문성 습득을 위한 장기간의 교육이 요구된다.
전문직에 대한 접근방법 중 구조기능 접근방법은 산업혁명 이후 노동이 분화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등장했으며, 기능적 중요성에 의해 권력 지위를 획득했다. 과정접근방법은 전문직의 형성과정, 전문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권력접근방법은 기존 전문직들의 역동적인 변화의 측면을 권력의 개념을 중심으로 이해하는 접근방법이다. '합법적 자율성'이란 전문적 지배로, 다른 집단에 의해 침해될 수 없는 법적·정치적인 특권적 지위를 갖게 되었을 때 발생한다. 간호의 전문직 특성은 자율성 확보를 위해 권력의 원천을 찾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전문직의 기준 중 지식은 높은 수준의 정교화 된 이론에 근거한 업무 활동을 하는 것이며, 장기간에 걸친 교육 훈련의 결과로 습득한다. 전문적 권위는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의뢰하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은 전문가에게 의존해, 고객으로부터 전문가로서의 권위를 인정받는 것이다. 의사결정에 자율성이 요구되는 비표준화된 업무는 전문직의 개입이 요구되는 문제가 발생되면 전문가는 상황에 따라 전문가적 지식과 경험을 근거하여 개별적인 사례 접근을 하며, 고유의 자율성 부여 근거가 된다. 윤리규범은 업무활동은 사회의 공익을 위해 사용되며, 전문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