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상담의 개념과 특징
1.1. 상담의 개념
상담의 개념은 교육상담학에서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협의의 개념으로서의 상담은 학생지도를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의 방법을 지칭할 때 사용된다. 즉, 훈시, 처벌, 조언, 충고, 모범 보이기, 집단교육, 개인 상담, 집단 상담 등과 같이 상담은 하나의 방법으로서의 개념으로 이해된다.
한편 광의의 개념으로서의 상담은 세 가지 측면으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상담은 각종 적응 문제, 갈등, 심리 문제, 행동 문제, 교육 문제 등을 가지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 둘째, 상담은 상대방의 입장을 잘 이해하고 공감하며,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행동과 태도를 취하는 철학적, 태도적 측면을 포함한다. 셋째,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를 전문가인 상담자가 도와주는 전문적 영역을 포함한다.
즉, 상담의 개념은 좁은 의미에서 학생지도를 위한 하나의 방법이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적응문제나 갈등을 겪는 사람들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과정이자 상담자의 철학과 태도적 특성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1.2. 상담의 특징
상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의 목표는 개인의 독립과 통정의 달성에 있다. 상담에서의 초점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아니라 그 사람 바로 그 자체이다. 즉,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그 사람을 성장하게 하여 여러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결되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상담은 인간의 내재된 성장, 건강, 적응을 향한 내재력을 중시하고 그것을 활용한다. 상담은 인간에게 무엇인가를 해주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성장을 막고 있는 장애물을 제거하여 자연스럽게 성장하도록 돕는다.
셋째, 상담은 지보다 감정을 중시한다. 대부분의 부적응 행동은 지적 문제라기보다는 감정과 정서적 문제로 발생한다. 따라서 상담은 정서적 만족과 감정적 충족에 초점을 맞춘다.
넷째, 상담은 인간의 과거보다 현재에 초점을 맞춘다. 물론 과거의 이해도 중요하지만, 상담에서는 현재 그 순간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치료가 진전될 수 있다.
다섯째, 상담 관계 자체가 내담자의 성장 경험이 된다. 상담 시간 동안 내담자는 자신을 더 잘 이해하게 되고, 중요한 문제에 대해 스스로 결정하며, 타인과 성숙한 방식으로 교류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상담은 개인의 내재적 힘과 잠재력을 중시하고, 감정과 현재에 초점을 맞추며, 상담 관계 자체를 성장의 경험으로 활용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2. 상담의 기본 원리
2.1. 개별화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는 내담자의 특성과 개인차를 인정하는 범위 안에서 상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상담자의 고정 관념이나 주관적 가치 판단의 틀을 가지고 상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담은 내담자 개인의 독특한 문제, 욕구, 성격, 배경, 경험 등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하며, 모든 내담자를 동일한 기준이나 방식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
개별화의 원리에 따르면, 상담자는 내담자의 가치관, 신념, 행동 양식을 편견 없이 존중해야 한다. 상담자의 선입견이나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내담자 개인의 독특한 특성을 이해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야 한다. 단순히 일반화된 정보로 내담자를 이해하려 해서는 안 되며, 내담자 개인의 맥락과 상황을 고려하여 접근해야 한다.
개별화의 원리는 내담자 중심의 상담을 가능하게 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개인적 특성과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이를 반영할 때,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더 잘 표현하고 상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변화와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개별화의 원리는 상담의 핵심 원리 중 하나로, 내담자 중심의 상담을 실현하는 데 필수적이다.
2.2. 의도적 감정 표현의 원리
의도적 감정 표현의 원리는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친밀한 라포를 형성하고 내담자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반영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더 잘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경험을 더 깊이 있게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상담자의 감정 표현은 내담자와의 신뢰 관계를 돈독히 하고 내담자의 변화와 성장을 이끄는 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내담자의 진술에 공감하는 표정이나 몸짓, 부드러운 어조로 "그렇군요, 정말 힘드셨겠어요"라고 말하면 내담자는 자신의 경험에 대해 더 편안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상담자가 의도적으로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반영하는 것은 내담자와의 상호작용을 돕고 상담 과정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잘 관찰하고 이해하여 내담자의 감정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상담 목표와 내담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감정 표현 방식을 선택하고 활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와의 신뢰와 이해의 폭을 넓혀 상담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2.3. 통제된 정서 관여의 원리
통제된 정서 관여의 원리는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에 따라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자세를 말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 표현을 잘 관찰하여 이해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개입함으로써 내담자의 정서적 경험을 돕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을 존중하고 공감하며,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동시에 내담자의 감정 표현이 상담 과정에 도움이 되도록 적절한 방식으로 개입한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부정적 감정을 과도하게 표현하거나 감정에 압도되는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를 안심시키고 감정을 점차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내담자가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 상담자는 감정을 탐색하고 표현하도록 유도한다.
이처럼 통제된 정서 관여의 원리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적절한 개입을 함으로써 내담자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