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1.1. 영유아 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
본 어린이집은 영유아 중심, 놀이중심을 강조하며 보육과정 운영에서 자율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모든 영유아를 차별 없이 대하고 있으며 개별적인 요구에 반응하고 말과 행동, 감정을 지지해주며 존중하는 태도로 보육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을 주체적으로 담당하는 교사를 선정하여 매월 1회 이상 아동 권리존중과 훈육, 반편견에 대한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영유아의 관심, 흥미, 의도, 행동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지지해 줌으로써 영유아가 어린이집에 있는 동안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양질의 경험을 위해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 의견을 반영하여 융통성 있게 진행하고 있으며, 보육과정 평가 과정을 통해 반영할 내용을 문서화하여 한 해에 국한되지 않고 매년 경험을 통해 습득한 부분을 보육계획으로 반영, 수립, 실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보육계획과 실행에 있어서 영유아의 발달 및 요구가 놀이로 잘 반영되고 있는지, 계획되지 않은 활동이라도 영유아의 흥미에 따라 놀이가 지원될 수 있는지 평가하고 있다.
1.2. 교사 교육 및 역량 강화
본 어린이집은 영유아 중심, 놀이중심을 강조하며 보육과정 운영에서 자율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모든 영유아를 차별 없이 대하고 개별적인 요구에 반응하며 말과 행동, 감정을 지지해주고 존중하는 태도를 지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을 주체적으로 담당하는 교사를 선정하여 매월 1회 이상 아동 권리존중과 훈육, 반편견에 대한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보육과정 평가 과정을 통해 보육계획, 보육일지, 환경구성, 상호작용, 보육교사와의 면담,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등에서 보육과정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분기별로 파악하고 평가하여 필요한 경우 보육과정 운영을 수정 보완하고 있다.""
1.3. 영유아 흥미와 발달을 고려한 보육계획 및 평가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을 고려한 보육계획 및 평가는 본 어린이집의 핵심적인 보육철학이자 실천 내용이다. 본 원은 영유아 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을 강조하며, 이를 위해 보육계획 수립 및 평가 과정에서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먼저, 보육계획 수립 시 영유아의 관심, 흥미, 의도, 행동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지지해줌으로써 영유아가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보육계획, 보육일지, 환경구성, 상호작용,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