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수당제국과 고구려 관계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수당제국과 고구려의 역사적 관계
1.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수(隋)나라
2.1. 수 통일의 역사적 성격
2.2. 수나라의 붕괴 원인
3. 당(唐)나라
3.1. 당나라의 건국
3.2. 당나라의 제도
4. 수ㆍ당 vs 고구려
4.1. 수나라의 고구려 도발
4.2. 당나라의 패권야욕
5. 고구려
5.1. 고구려의 국내정세
5.2. 고구려의 대외정세
5.3. 고구려의 방어전략
6. 결론
6.1. 연구 요약
6.2. 고구려의 역사적 의의
6.3. 현대적 함의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수당제국과 고구려의 역사적 관계
수(隋)나라와 당(唐)나라는 장기간에 걸친 통일 과정 끝에 동아시아 세계의 중심이 되었다. 수ㆍ당제국은 한족 지배체제를 바탕으로 하였지만, 남북조 시대 이래 등장한 새로운 통치원리를 받아들였다. 고구려는 한반도 북부와 중국 북경 지방을 무대로 발전한 강력한 국가로, 수ㆍ당제국과 격렬한 대결을 벌였다.
수나라 문제는 589년 중국을 통일한 후 고구려의 요동 지배권을 인정하지 않고 고구려의 국가 지위를 격하시켰다. 이에 고구려 평원왕은 군사체제를 정비하고 군량을 쌓아 대비했다. 문제는 평원왕을 내쫓고 한족 관원을 고구려 왕으로 임명하려 하였다. 이듬해 영양왕이 수나라에 사신을 보내 고구려왕에 봉해줄 것을 요청하자 문제는 이를 수용했다. 하지만 598년 영양왕이 요서지방을 침공함으로써 수ㆍ고구려 간 평화관계는 무너졌다. 이후 수나라는 4차례에 걸쳐 고구려를 침공했으나 모두 실패하였다. 수나라의 무모한 고구려 정벌이 수나라 왕조 멸망의 결정적 요인이 되었다.
당나라는 618년에 건국되어 고구려와 새로운 관계를 맺었다. 당 고조는 수나라의 고구려 침공이 실패했다고 판단하고, 건국 초기 내부 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수나라 포로를 고구려로부터 송환받는 등 양국 관계 개선에 힘썼다. 그러나 642년 고구려에서 연개소문의 정변이 일어나자 당나라는 신라를 내세워 고구려를 공격하기 시작했다. 당나라 태종은 645년 친히 고구려를 침공했지만, 안시성 전투에서 대패하였다. 이후에도 당나라는 수차례 침공을 시도했지만 고구려의 강력한 방어전략에 번번이 실패했다.
결국 고구려는 수ㆍ당제국의 거듭된 침략 속에서도 당당히 맞섰던 강한 국가였다. 수ㆍ당제국이 자신들의 중화질서에 도전한 고구려를 정복하고자 했던 것과 달리, 고구려는 자신의 독립과 영토를 지키기 위해 용맹히 싸웠다. 중국의 최근 '동북공정'에서 주장하는 것과 달리, 고구려와 수ㆍ당제국 간의 전쟁은 단순한 국내 전쟁이 아닌 대등한 강대국 간의 역사적 대결이었다.
1.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수당제국의 고구려에 대한 침략전쟁은 동아시아 역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건이다. 이 연구는 수당제국과 고구려의 역사적 관계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수당제국의 고구려에 대한 정복 야욕과 그에 대한 고구려의 대응전략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당시 동아시아 국제질서의 역동성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고구려의 역사적 의의와 현대적 함의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우리나라 고대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동아시아 국제관계사 연구에 기여할 것이다.
2. 수(隋)나라
2.1. 수 통일의 역사적 성격
581년 북주 정권을 탈취하고 수나라를 세운 양견은 북주 무주가 죽은 뒤 선제의 즉위로 정권을 장악할 수 있었다. 양견의 딸이 북주 선제의 황후였고 8세에 즉위한 정제의 어머니였기 때문에 실권을 장악할 수 있었으며, 584년 정제로부터 양위를 받아 연호를 개황이라 바꾸고 국호를 수(隋)라 하였다.
수나라 양견은 즉위 후 정치, 경제 등 여러 방면에서 개혁을 단행하였다. 또한 호한 양족의 융합이 이루어지고 강남의 경제 개발과 남북 교류가 더욱 빈번해짐에 따라 문벌귀족의 세력이 크게 약화되어 통일의 좋은 기초를 확립하였다.
개황 8년, 문제는 차남 양광을 파견하여 남조의 진을 정벌하였다. 당시 진은 후주를 비롯한 귀족들의 사치와 향락에 빠져있어 더 이상 지탱하기 어려운 실정이었던 반면, 수 문제는 검소하고 정치에 힘썼다. 또한 수나라는 부병제를 통해 군대의 군기가 잡혀있었으나, 남조의 경우 군대를 경시하여 군대를 기피하는 현상이 일어났다. 따라서 수나라군이 진을 공격한 지 불과 4개월 만에 진의 수도인 건강을 함락하여 중국은 재통일되었다.
이렇게 수나라가 중국을 통일함에 따라 정치, 경제적 특권을 누리고 있던 강남의 세족들이 큰 타격을 받았다. 더불어 수나라에서 호적법을 실시함으로써 호족들이 점유하고 있었던 노동력도 빼앗겼다. 이는 세족들의 불만을 불러일으켜 강남...
참고 자료
1. 강길중 외, 『중국사』, 경상대학교 출판부, 1998
2. 서병국, 『고구려제국사』, 도서출판 혜안, 1997
3. 손영종, 『고구려사의 제문제』, 신서원, 2000
4. 신승하, 『중국사』, 대한교과서(주), 1998
5. 조관희, 『한권으로 정리한 이야기 중국사』, 청아출판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