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디자인씽킹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초등학교 디자인씽킹"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등학교 주변 안전 개선을 위한 디자인씽킹 프로젝트
1.1. 주제 선정 및 필요성
1.2. 학생 손씻기 현황 분석
1.3. 코로나19와 손씻기의 관계
1.4. 초등학생 대상 손씻기 교육의 필요성

2.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2.1. 문제 정의 및 공감
2.2. 문제 발견을 위한 질문 트리
2.3. 아이디어 창출 및 선별
2.4. 프로토타입 제작 및 테스트
2.5. 피드백 및 개선

3. 최종 아이디어 제안
3.1. 모래시계 팔찌 제품 구상
3.2. 제품 제작 및 예산
3.3. 기대 효과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초등학교 주변 안전 개선을 위한 디자인씽킹 프로젝트
1.1. 주제 선정 및 필요성

초등학교 주변 안전 개선을 위한 디자인씽킹 프로젝트의 필요성은 초등학생들의 등하교 길이 위험에 노출되어 있어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등하교 길의 불편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차량의 통제와 관리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초등학생들이 다니는 길이 위험하다고 판단되었다. 도로가 학교와 가까이 있고, 신호등이 있어도 관리하는 부분의 미비로 아이들이 지나갈 때 옆에 펜스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신호등과 펜스의 준비가 필요하며, 주변 정화도 필요하다. 갖가지 상점들과 아이들의 정화에 필요 없는 부분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이 안전하고 불편함 없이 지나가기 위해서는 필요한 정화 사업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1.2. 학생 손씻기 현황 분석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비누로 손씻기 실천율은 전체적으로 88.9%로 나타났다. 전염병 감염 위험이 높은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들의 손씻기 실천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실제 실천율은 높지 않은 편이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하루 평균 손씻기 횟수가 7.5회에 불과하며, 평균보다 적은 빈도를 보이는 학생들이 많다. 초등학생들은 손씻기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실제로는 충분히 실천하지 않는다. 이는 '귀찮아서'가 가장 큰 이유로 나타났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개인위생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특히 감염병 노출 위험이 높은 학령기 아동들의 손씻기 실천율은 여전히 높지 않다. 이에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통해 전체 학생의 손씻기 실천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 특히 취학 전 아동의 경우 평생 건강 습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반복적이고 일관된 교육이 필요하다.


1.3. 코로나19와 손씻기의 관계

중국 우한(武漢)시에서 발생한 코로나19는 전 세계로 확산되어 세계적인 대유행으로 접어들었다.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19와 메르스, 독감, 눈병, 식중독 등의 공통점은 바로 위생적인 손씻기로 예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사람의 손은 무언가를 만지거나 짚는 등 끊임없이 활동하기 때문에 각종 유해세균에 가장 많이 노출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스스로 감염시키거나 다른 사람에게 병을 옮길 수 있다. 또한 호흡기 감염질환인 감기도 대부분 오염된 손을 통해 코나 입에 전파되는 경우가 더 많다. 한 마리의 세균이 10분에 한 번씩 분열할 경우 4시간 후에는 1600만 마리로 늘어나는 등 세균의 증식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적절한 손씻기를 통해 세균의 숫자를 줄이면 감염성질환의 60% 이상을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코로나19 시대에 개인위생의 기본...


참고 자료

분당서울대병원-HEALTH PLUS
한국 학생의 손씻기 실천과 감염병 이환과의 관련성-장동방, 이무식, 홍수진, 양남영, 황혜정, 김병희, 김현수, 김은영, 박윤진, 임고운, 김영택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