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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연휴 일정표 만들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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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추석연휴 일정표 만들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5세 누리과정의 도입
1.1. 저출산 고령화 문제와 영유아 교육·보육 정책
1.2. 만 5세 무상교육 및 보육 정책의 배경
1.3. 만 5세 누리과정의 도입과 의의

2. 누리과정의 제정 및 구성
2.1. 5세 누리과정 제정 시 고려사항
2.2. 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구성방향과 목표

3. 누리과정의 편성과 운영 및 평가
3.1. 누리과정 편성
3.2. 누리과정 운영
3.3. 누리과정 교수-학습방법
3.4. 누리과정 평가

4. 월간교육계획안

5. 주간교육계획안

6. 일일계획안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5세 누리과정의 도입
1.1. 저출산 고령화 문제와 영유아 교육·보육 정책

급격한 저출산은 인구구조의 노령화를 초래하여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2010년 기준 약 90%의 유아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지만, 나머지 10%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교육 및 보육의 혜택에서 벗어나고 있다. 특히 저소득층 유아의 경우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모든 유아가 교육 및 보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국가가 적극 나서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OECD 회원국들은 최근 유아교육과 보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만 5세 유아에 대한 무상교육 및 보육을 확대하는 등의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1997년 이래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으로 만 5세 유아에 대한 무상 교육 및 보육이 명문화되어 있다. 그러나 2011년까지 소득하위 70% 이하만 유아학비 및 보육료 지원을 받아왔기 때문에 국가의 교육 및 보육 정책에 대한 국민 체감도가 낮은 편이었다.

생애단계별 투자비용을 동일하게 산정할 경우, 영유아기의 인적자원 투자 대비 회수비율이 가장 크다는 연구 결과를 통해 생애 초기 단계인 영유아기 교육 및 보육에 대한 국가 지원의 필요성이 입증되었다. 이에 따라 "누리과정(제도)"가 도입되어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교육 및 보육과정을 통합하여 유아기 단계에서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보장하고자 하였다.

즉, 저출산 고령화 문제로 인해 영유아 교육·보육 정책의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만 5세 무상교육 및 보육 정책이 도입되었다고 할 수 있다.


1.2. 만 5세 무상교육 및 보육 정책의 배경

만 5세 무상교육 및 보육 정책의 배경은 다음과 같다.

저출산 고령화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노동력 감소, 노인 인구 증가,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 증가 등의 심각한 사회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서 영유아 교육·보육비 부담은 저출산을 더욱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2010년 기준으로 약 90%의 유아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으나, 10%는 교육 및 보육의 혜택 범위에서 벗어나고 있다. 저소득층의 경우 경제적 부담으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지 못하고, 고소득층은 영어나 특기 교육을 위해 고가의 영어학원을 선택하는 등 계층 간 차이가 존재한다. 이러한 교육 및 보육의 격차를 줄이고 모든 유아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국가가 적극 나서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OECD 회원국들은 최근 유아교육과 보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무상교육 및 보육 확대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1997년 이래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을 통해 만 5세 유아에 대한 무상 교육 및 보육을 명문화하고 있다. 그러나 2011년까지 소득하위 70%이하만 유아학비 및 보육료 지원을 받아 국민의 체감도가 낮은 수준이었다.

다수의 연구에서는 영유아기의 교육 및 보육에 대한 국가 지원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Heckman(2006)은 생애단계별로 투자비용을 동일하게 산정할 경우 영유아기의 인적자원 투자 대비 회수비율이 가장 크다고 밝혔다. 미국의 페리 프리스쿨 프로젝트(2003)와 영국의 이피피이 프로젝트(2007) 연구에서도 생애 초기 단계인 영유아기 교육 및 보육에 대한 국가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는 '누리과정'이라는 제도를 도입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던 교육 및 보육과정을 통합하여 유아기 단계에서 교육의 질을 높이고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보장하고자 하였다.


1.3. 만 5세 누리과정의 도입과 의의

'만 5세 누리과정의 도입과 의의'는 다음과 같다.

유아교육과 보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만 5세 유아에 대한 국가 투자 확대는 국제적인 흐름이었다. 1997년 이래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으로 만 5세 유아에 대한 무상 교육 및 보육이 명문화되었다. 그러나 2011년까지는 소득하위 70% 이하만 유아학비 및 보육료 지원을 받...


참고 자료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정책 제안 연구, 한국교육평가원, 김진숙 외(2007),
유치원 영역별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 한국교육평가원, 민용성 외(2006),
유아교육과정- 방인옥 박찬옥 이기현 김은희 공저 (2006) 정민사
제 7차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시안 - 교육인적자원부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 김재복(1983)
21세기 한국과 유아교육의 방향, 레지오 에밀리아 연구회 / 문용린(1999)
김경희 외 3인 「영유아 영양관리 및 식생활지도」, 양서원, 20077
허혜경․김성희, 「유아건강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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