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e스포츠의 정의와 발전
1.1. e스포츠의 개념
e스포츠는 전자오락이라고도 불리며, 1990년대 이후 게임 산업이 급격히 발달하면서 프로게이머라는 직업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변화하게 되었는데, 과거 오락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던 전자오락이 이제는 경쟁과 프로전문가가 등장하는 새로운 분야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특히 한국에서는 1997년 김대중 정부 시기 IT산업 육성 정책을 펼치면서 e스포츠 산업이 더욱 성장할 수 있었다. 비록 처음에는 부정적인 인식이 강했지만, 스타크래프트 리그의 흥행과 함께 리그오브레전드, 오버워치 등 다양한 게임 종목이 인기를 얻으면서 e스포츠는 점차 강력한 위상을 갖게 되었다.
1.2. e스포츠의 역사적 배경
1990년대 후반 게임 산업이 급격히 발달하면서 프로게이머가 등장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 또한 부정적인 것에서 차츰 변화하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1999년에 본격적인 스타크래프트 리그가 시작되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다. 당시 IT산업을 중심적으로 육성하고자 하던 김대중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맞물려 e스포츠 산업은 더욱 영향력이 커지게 되었다. 한편 게임이나 컴퓨터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여전히 강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스타크래프트 리그가 흥행을 거두고 이후 리그오브레전드, 오버워치 등 다양한 게임이 성공하면서 e스포츠는 강력한 힘을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e스포츠는 점차 대중적으로 인정받고 성장하게 되었다.
2. 한국 e스포츠의 태동과 발전
2.1. 스타크래프트 열풍과 한국 e스포츠의 성장
1990년대 미국 게임회사인 블리자드가 출시한 스타크래프트는 세계적으로 열광적인 인기를 끌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스타크래프트 외에 워크래프트, FIFA, 포트리스 등의 게임이 TV를 통해 중계되면서 PC방의 대중화와 함께 e스포츠의 진흥을 이끌어내었다. 이와 함께 임요환, 이윤열, 박정석과 같은 e스포츠계의 아이콘들이 속속 등장하였다. 이후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임팀이 우후죽순 늘어나며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가 확대되었고, 2008년 광안리 프로리그에 절정을 이루며 한국 e스포츠의 황금기를 누리게 되었다. 이는 스타크래프트를 필두로 한 한국 e스포츠의 발전이 미국발 리만 브라더스 사태로 인해 대기업들의 투자 감소로 위기를 맞게 되었지만, 이후 등장한 리그오브레전드의 열풍과 함께 한국 e스포츠가 화려하게 부활하게 되었음을 보여준다.
2.2. 승부조작 사건과 e스포츠의 위기
이렇게 스타크래프트를 필두로 한 한국의 e스포츠의 발전은 미국발 리만 브라더스 사태로 인해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에 투자하였던 대기업들의 투자가 감소하면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후 유럽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인 축구와 미국의 야구 그리고 그 외의 농구 등에서 전 세계적으로 승부조작 사건이 발생하였고 이는 한국의 스타크래프트 리그도 피해갈 수 없었다. 스타크래프트 리그에서의 승부조작 사건으로 인해 많은 프로게임팀과 게이머들에게 투자를 하고 있었던 대기업들이 발을 빼게 되었고 이는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의 존폐를 결정짓는 수준까지 다다르게 되었다. 이후 계속적인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의 쇠락으로 2012년 결국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이처럼 승부조작 사건은 한국 e스포츠 발전의 주축이었던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에 큰 타격을 주었고 이는 e스포츠 전반에 걸쳐 위기를 초래하게 되었다.
2.3. 리그오브레전드의 등장과 e스포츠의 부활
이후 등장한 리그오브레전드는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도 페이커, 매드라이프, 벵기와 같은 롤계의 아이콘이 등장하면서 e스포츠는 화려하게 부활하게 되었다. 특히 한국의 리그오브레전드 팀은 지금까지 개최된 10번의 롤드컵에서 6번의 우승을 차지하면서 한국 e스포츠의 위상을 드높였다. 이렇게 한국의 롤드컵 프로팀들은 세계에서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