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나라 향료와 향수 산업의 현재와 미래동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우리나라 향료산업의 발전과정
3. 국내 향료시장과 현황
4. 국내 향료산업의 미래동향
5. 국내 향료산업 발전방안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의 향료산업은 최근 몇 년간 급격한 성장을 보이며, 관련 부처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더욱 빠른 발전이 예상된다. 특히, 전통적인 한국의 향신료와 향기재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국내외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에 따라 수출규모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국내에서는 향료산업의 성장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 향료산업의 미래 발전 방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산업체와 연구기관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국내외 시장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파악하여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지속 가능한 생산과 환경 보호를 고려한 친환경적인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여 향료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국내 향료산업은 더욱 발전하여,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2. 우리나라 향료산업의 발전과정
고대 시대부터 사람들은 향기를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해왔다. 향은 경우에 따라서는 치료에 사용되기도 하고, 특정한 목적을 위해 사용되기도 하였다. 특히 고조선 시대부터 향료가 종교의식에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삼국유사에서는 한웅이 태백산 꼭대기 신단수에 내려와 신시라 이르고, 환웅천왕이라 했다는 고조선의 건국신화를 밝히고 있는데, 신단수란 단순히 큰 나무가 있는 터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단향목을 의미하는 것이다.
고대 중국이나 인도 등의 동양에서는 향을 신성시하여 제단에 사용했으며, 종교적 의미를 가지기도 하였다. 불교에서는 향을 즐기는 예향 문화가 자리잡았고, 삼국시대 우리나라에 불교가 전파되면서 향 문화가 함께 전파되었다. 특히 당나라와의 교역이 시작되면서 향료와 예향 문화의 전파가 급격하게 이루어졌다.
고려 시대에는 본격적으로 향 문화가 자리잡았다. 서기 1123년 송나라 사신이 고려 왕실을 방문한 기록에 따르면, 궁중에서 다양한 향료를 사용하였으며 은으로 만든 향로인 자모수로를 이용하여 향을 즐겼다고 한다. 의복에서도 향을 활용한 기록이 남아 있으며, 화장품의 개념으로도 사용되었다. 고려 시대의 귀부인들은 향낭을 차고 다니며 좋은 향을 즐겼는데, 이는 위급시 약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조선 시대에는 향 문화가 대중화되었다. 선비들은 공부를 할 때 향로를 이용해 향을 지피는 것이 흔했고, 부부의 침실에는 향을 이용하여 친밀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남녀 구분 없...
참고 자료
농촌진흥청, 「향료성 식물자원 개발을 위한 향기산업 연구동향」, 농촌진흥청, 2003.
염보라, 「국내 향수 산업 육성 위해 정부 지원 절실하다」, 뷰티한국, 2014.
김주덕, 「신화장품학」, 동화기술, 2008.
한상길, 「향료와 향수」, 신광출판사, 2001.
농촌진흥청, 「향료성 식물자원 개발을 위한 향기산업 연구동향」, 2003
농림축산식품부, 「생물전환기술을 이용한 유자 정유의 Flavor Profile 증진 및 제품화 기술을 통한 자생유자의 산업화」, 2015
최정숙. 「맞춤향수의 인식도에 따른 재구매의도 및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