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청소년현실치료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현실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의 종류

3. 인간중심상담의 주요개념

4. 인간중심상담의 상담과정

5. 인간중심상담의 상담기술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복지는 청소년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하여 청소년을 둘러싼 가정과 사회 환경이 최적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모든 사회정책, 제도, 전문적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청소년복지를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이 필요하다.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에는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상담 등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인간중심 상담을 선호한다. 청소년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간중심 상담은 청소년의 자기실현을 촉진하여 건강한 성장을 돕는 데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개념과 상담과정, 상담기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의 종류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의 종류는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상담 등이다. 인간 중심 상담은 인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 아래에서 출발하는 개념이다. 형태주의 상담은 '지금-여기'를 이용하여 청소년들의 자각을 증진하여 실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접근 방법이다. 현실치료 상담은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내적 욕구가 실현될 수 있도록 감각기관과 행동체계를 이용하여 자신의 환경을 통제하고 선택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중에서 청소년들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할 때 인간 중심 상담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이 방법은 청소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 확립이 가장 중요한 시기이므로, 인간 중심 상담을 통해 청소년 스스로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


참고 자료

청소년복지론, 강의 교안 참조
청소년복지론, 2018, 홍봉선, 공동체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012, 천덕희 외, 창지사
청소년복지론 강의교안
청소년복지론, 강의 교재안 참조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서보준, 2021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김정열, 201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