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중심 놀이치료 이론을 기저에 두고 놀이한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아중심 놀이치료 이론
2.1. 세계기법
2.2. 모래놀이치료
2.3. 모래상자치료
3. 세 가지 놀이치료법의 비교
3.1. 진행방법 및 치료자의 역할
4. 생태학적 심리학 이론 적용
4.1. 생태학적 이론의 개념
4.2. 숲 유치원 사례 분석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에게 있어 놀이는 매우 중요하며, 이를 활용한 놀이치료는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효과적인 방법이다. 최근 세계기법, 모래놀이치료, 모래상자치료 등 다양한 놀이치료 기법들이 연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새로운 접근법들은 유아의 정서 및 행동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인 숲 유치원은 자연 속에서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유아중심 놀이치료 이론과 생태학적 심리학 이론이 유아 발달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고찰할 필요가 있다.
2. 유아중심 놀이치료 이론
2.1. 세계기법
세계기법은 1929년 영국의 정신과 의사인 Lowenfeld가 개발한 방법이다. 그는 아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정신분석적 방법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보았다. 이에 따라 아동이 자신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매체로 시각, 촉각 등의 감각요소를 포함한 새로운 매체를 찾고자 하였다.
세계기법은 모래상자, 더 큰 크기의 사물을 표상하는 미니어처와 물에 대한 접근을 포함한다. 치료자는 아동에게 자신의 소망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상상의 세계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동은 현실적이거나 환상적인, 평화롭거나 공격적인, 질서 있거나 혼란스러운 세계를 자유롭게 발달시킬 수 있다.
세계기법을 시행하기 위한 준비물은 다양한다. 모래판과 사람, 동물, 건물, 자연물, 교통 수단, 원형, 초자연적 존재 등 다양한 범주의 미니어처 모형들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감정과 경험을 간접적인 방법으로 꺼내놓을 수 있다.
세계기법은 아동의 심리적 퇴행, 놀이적 자유로움, 안전한 무대를 제공하고 상징화와 체험을 가능하게 한다. 이를 통해 아동 스스로 자신의 문제와 욕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언어 사용이 어려운 유아기 아동에게 적합한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다.
2.2. 모래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는 Kalff가 제안한 방법이다. Kalff는 모래놀이치료의 과정을 동·식물의 단계, 투쟁의 단계, 적응의 단계로 구분하였다. 이는 자아의 발달과정이자 자기와 자기의 관계를 개선하는 과정이며, 사회성의 발달을 시작하고 부모를 포함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과정을 나타낸다. 모래놀이치료의 치료적 유용성은 심리적 퇴행, 놀이적 자유로움, 안전한 무대...
참고 자료
김영혜 외(2018). 아동간호학 총론. 서울 : 현문사.
네이버 지식백과. 인플루엔자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120026&cid=51004&categoryId=51004
인플루엔자 [influenz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인플루엔자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김금자 외(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서울 : 현문사
조결자 외(2000). 아동간호진단. 서울 : 현문사
최영배 외(2008). 2005년과 2006년 경주 지역에서 유행한 인플루엔자의 임상적 고찰 및 인플루엔자 신속 항원 검사법의 유용성. 동국의학. 제15권 제1호. Vol.15
전선영 외(2011). 신종인플루엔자 A(H1N1)환자에서 인플루엔자 신속항원 검사의 유용성. 동아대학교 대학원
Charles E. Schaefer (김은정 역), “놀이치료의 기초”(제2판), 시그마프레스, 2015
유승은, "구조적 가족치료를 활용한 가족모래놀이치료가 정서·행동장애아 가족의 건강성에 미치는 효과", 2014., 명지대학교 대학원
이경하, “모래상자를 활용한 평가와 치료”, 한국재활심리학회 연수회, 2012,. 한국재활심리학회, 261-272.
크리스천투데이, 아동들에게 접근하기 쉽고 효과 극대화되는 '놀이치료', 2016.1.28
Urie Bronfenbrenner, 김혜영 역(2008), 인간발달 생태학, 교육과학사.
김은주 저 “생태유아교육의 사상체계 및 실천원리 연구” , 2007
브론펜브레너, U.(2004). 인간생태학 : 개념과 관점.「인간 생태학적 측면에서의 가정학. 연세대학교생활과학대학 창립 40주년 기념 국제학술심포지움자료.
김주미, 생태학적 패러다임에 기초한 환경지각과 미적 지원성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09
권미량, 2008, 유아과학교육의 생태학적 접근.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아모스, H. 홀리, 홍동식 역(2010), 인간생태학, 일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