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멀티미디어와 영어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멀티미디어와 영어교육
1.1. 디지털 매체의 영향과 학습성취
1.2.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및 영어 학습환경에 대한 중학생 학부모의 인식
2. 언어교육에서 다양한 교수법
2.1. 내용중심 교수법
2.2. 주제중심 교수법
2.3. 과업중심 교수법
2.4.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3. 언어 습득 과정 및 특징
3.1. 인간 언어의 특징과 동물 언어와의 비교
3.2. 모국어 습득 과정
3.3. 외국어 습득의 특징과 차이
4. 효과적인 외국어 교육 방법
4.1. 외국어 교육 이론의 발전
4.2. 내용 기반 교수법의 장점과 한계
4.3. 내용 기반 교수법의 사례와 적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멀티미디어와 영어교육
1.1. 디지털 매체의 영향과 학습성취
정보화와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우리 사회는 매우 큰 변화를 겪고 있다. 과거에는 상상하기 힘들었던 기술들이 현실이 되어 일상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디지털 매체는 학습 환경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디지털 매체가 학습성취에 끼치는 긍정적인 영향들이 나타나고 있다.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글쓰기 교육이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디지털 매체의 다양한 기능과 특성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새롭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포럼연극 수업 설계가 학생들의 사회적·정서적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한 학습 환경에서 학생들은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하며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었다.
이처럼 디지털 매체는 창의성 증진과 사회적 기술 향상 등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부족과 매체 중독 등 부정적인 영향도 있다. 인터넷 환경에서의 자기주도적 영어 학습에 대한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었지만, 교사의 지도 없이 지속적으로 학습을 유지하기 어려워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이 디지털 매체에 지나치게 몰두하면서 학습 내용보다는 매체에 더 초점을 맞추는 경향도 있었다.
따라서 디지털 매체가 학습성취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공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디지털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 내용에 맞는 적절한 활용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교사의 체계적인 지도와 관리 아래에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다면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기 위해 디지털 매체의 활용을 지원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1.2.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및 영어 학습환경에 대한 중학생 학부모의 인식
정보화와 국제화로 인해 영어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실제로는 영어수업에 대한 수업환경이 한정되어 언어 사용 기회가 제한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라 멀티미디어 매체의 활용이 대두되었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 학습은 여러 가지 매체와 컴퓨터를 이용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파워포인트, CD-ROM, DVD, 인터넷 기반 프로그램, 전자 교재 등 다양한 방법이 포함된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 학습은 기존의 전통적인 교수법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학습 내용의 즉각적인 검색과 반복 연습이 가능하고, 상호작용이 용이하며, 개인 수준에 맞춘 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풍부한 콘텐츠와 현장감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학습에 대한 강한 흥미와 동기를 형성할 수 있다. 자율학습에도 효과적이다.
하지만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에는 단점도 존재한다. 매체에 대한 중독성과 놀이로 활용되는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부족할 경우 학습을 포기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장단점을 고려하여 멀티미디어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학습자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가정에서의 학부모 역할이 중요하다. 그러나 학부모의 역할과 인식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 학습에 대한 인식과 가정 내 학습 환경, 선호하는 매체와 학습 시간 등을 조사하였다.
중학생 학부모 49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학부모들은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 학습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 흥미와 유용성, 만족도 및 학습성취도 향상 등의 효과를 인정하였다. 그러나 학습자, 교사, 콘텐츠, 학습환경의 중요도 순으로 인식하여 학부모 역할을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하였다.
학부모들은 오디오 자료, 컴퓨터 소프트웨어, 비디오 자료를 선호하였고 IPTV, 스마트폰, 태블릿PC, SNS 활용은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시간 이내의 영어 학습을 가장 선호하였고 2시간 이내에 학습이 종료되기를 희망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중학생 ...
참고 자료
김성남.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글쓰기 교육이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3.
김선희.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포럼연극 수업설계 모형 개발』.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14.
배재영. 『인터넷 환경에서의 자기 주도적 영어학습』. 홍익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4.
박홍균. 「컴퓨터 기반학습 환경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학습방법이 학습과정과 학습 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7(4). 2001. pp.31-51.
길현.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및 영어 학습 환경에 대한 중학생 학부모의 인식』. 2014.
박윤주, 찰스윤, 영어교수법,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09.
홍선미, 조미경, 영어교수법, 한국문화사, 2009.
박의재, 정양수, (영어교사를 위한)영어교육, 경문사,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