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멀티미디어와 영어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멀티미디어와 영어교육
1.1. 디지털 매체의 발전과 영어교육의 변화
1.2.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교육의 특징과 효과
1.3.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인터넷 기반 영어교육
1.4. 내용 중심과 주제 중심 영어 교수법
1.5. 과업 중심과 멀티미디어 기반 영어교육
1.6. 학부모의 인식과 가정환경이 영어교육에 미치는 영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멀티미디어와 영어교육
1.1. 디지털 매체의 발전과 영어교육의 변화
정보화와 국제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영어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실제 영어 수업 환경은 여전히 제한적이며, 언어 사용 기회가 부족한 한계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주목받고 있다. 점차 멀티미디어 매체가 지닌 특성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교실 밖에서도 영어를 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하고 있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교육은 문자, 그래픽, 소리, 동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사가 직접 제작한 파워포인트, CD-ROM, DVD, 인터넷 기반 프로그램, 전자 교재 등을 포함한다. 기존의 전통적인 교수법과 비교했을 때, 멀티미디어 영어교육은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학습내용을 즉시 검색하고 반복 연습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둘째,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학습활동이 용이하다. 셋째,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다. 넷째, 풍부한 멀티미디어 자료로 현장감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다섯째, 학습 동기와 흥미를 높일 수 있다. 여섯째, 자율학습에 효과적이다.
이처럼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교육은 학습자의 언어 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는데, 언어 학습에 필요한 인지적 학습, 문제 해결 학습, 상호작용 학습 등이 간과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와 학습자는 멀티미디어를 적절히 활용하여 언어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해야 할 것이다.
1.2.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교육의 특징과 효과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교육은 여러 가지 특징과 효과를 지니고 있다.
첫째, 학습내용을 즉각 검색할 수 있고 반복해서 연습하기가 쉽다. 영어 학습에서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반복 연습이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면 동화상을 포함한 모든 내용을 원하는 대로 몇 번이고 반복해서 학습할 수 있으며 즉각적으로 피드백도 받을 수 있다. 또한 하이퍼텍스트 기능을 통해 학습 내용에 신속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둘째, 의사소통중심 수업의 핵심인 상호작용을 쉽게 할 수 있다. 양질의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학습자가 끊임없이 멀티미디어와 상호작용하며 학습할 수 있어 학습자 중심의 학습활동이 용이하다.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상호작용은...
참고 자료
김성남.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글쓰기 교육이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3.
김선희.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포럼연극 수업설계 모형 개발』.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14.
배재영. 『인터넷 환경에서의 자기 주도적 영어학습』. 홍익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4.
박홍균. 「컴퓨터 기반학습 환경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학습방법이 학습과정과 학습 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7(4). 2001. pp.31-51.
길현.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및 영어 학습 환경에 대한 중학생 학부모의 인식』. 2014.
박윤주, 찰스윤, 영어교수법,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09.
홍선미, 조미경, 영어교수법, 한국문화사, 2009.
박의재, 정양수, (영어교사를 위한)영어교육, 경문사,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