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특수교육학개론 내용정리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특수교육학개론 내용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장애 영유아의 교수 수정 전략
1.2.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교수 전략
1.3. 장애 영유아의 특성과 교육적 요구

2. 본론
2.1. 교수 환경 수정
2.2. 교수 방법 수정
2.2.1. 교수 활동 수정
2.2.2. 교수 전략 수정
2.2.3. 교수 자료 수정
2.2.4. 집단화 형태 수정
2.3. 교수 내용 수정
2.4. 평가 방법 수정

3. 결론
3.1. 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교수 수정 전략
3.2. 장애 영유아 교육에의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장애 영유아의 교수 수정 전략

장애가 있는 유아들은 장애의 종류에 따라 다른 속도와 감각 스타일을 통해 활동 참여와 기술을 습득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교육 전략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가 잘 적응할 수 있는 환경 및 기타 요인들을 수정하여 장애 영유아의 돌봄 및 수업 참여의 흥미를 유발하고, 촉진할 수 있어야 한다. 교수 수정 전략의 유형으로는 교수 환경 수정, 교수 방법 수정, 교수 활동 수정, 교수 전략 수정, 교수 자료 수정, 집단화 형태 수정, 교수 내용 수정, 평가 방법 수정 등이 있다. 이를 통해 장애 영유아의 교육수요를 지원하고, 통합교육을 받는 장애학생의 개별화된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교수 수정 전략은 학습을 촉진하는 데 이용되며, 수업을 통해 학습자에게 성취되고 보여질 것으로 기대되는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전반적인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1.2.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교수 전략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교수 전략이다. 교수 전략은 학습을 촉진하는 데 이용되며, 수업을 통해 학습자에게 성취되고 보여질 것으로 기대되는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교재, 학습활동 등 제도적 요인과 변수의 처방조건이다. 즉, '특정 교수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어떤 교수내용과 과정을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을 의미한다. 장애가 있는 유아들은 장애의 종류에 따라 다른 속도와 감각 스타일을 통해 활동 참여와 기술을 습득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교육 전략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가 잘 적응할 수 있는 환경 및 기타 요인들을 수정하여 장애 영유아의 돌봄 및 수업 참여의 흥미를 유발하고, 촉진할 수 있어야 한다. 통합교육에 대한 초기 연구는 필요성에 대한 조사와 분석이 많았으나, 통합교육을 받는 학생 수가 증가함에 따라 교수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에 따라 통합교육을 받는 장애학생의 교육수요를 지원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번 통합교육에서는 장애학생들이 일반수업 교육과정에 참여할 때 장애학생들의 개별화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수적 수정이 모색되고 있다. 'Instructional adaptation', 즉 지시적 수정은 한국에서 다양한 용어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개념은 크게 다르지 않다. 대표적으로 교수 수정 또는 교수 적응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이렇게 모든 용어는 장애학생을...


참고 자료

강영심 외(2010). 예비교사를 위한 특수교육학 개론. 경기: 서현사.
김희규 외(2010). 특수교육학개론. 학지사.
언어학개론 강의안
이주령, (2008). 한국 고등학생들의 전자사전과 종이사전 사용의 어휘학습 효과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http://www.riss.kr/link?id=T13061361
국립국어원 홈페이지
https://stdict.korean.go.kr/search/searchView.do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