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다이소 소개
다이소는 1992년에 설립된 국내 최초의 균일가 생활용품 브랜드이다. 다이소는 경기도 용인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현재 전국에 468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다이소는 자체적으로 물류센터와 배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다이소의 기본 이념은 고객에게 가격대비 최소 2배의 가치가 있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다이소는 세계 각국의 현지 업체와 아웃소싱 계약을 체결하여 원자재와 인건비가 경쟁력 있는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다이소는 매월 600가지 이상의 신상품을 출시하며, 현재 2만여 가지의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다이소 제품의 고객 만족도는 높은 편이며, POS 시스템을 통해 고객 충성도를 제고하고 있다.
다이소의 핵심가치는 고객중심, 도전정신, 최고정신, 정직, 화합이다. 다이소는 이러한 가치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하고 있다. 다이소 강릉 중앙시장점은 2010년 6월 30일에 개점하였으며, 주변 상권의 거주자 수와 유동인구가 많은 편이다.
1.2. 선정동기
다이소를 선정한 이유는 다양한 소비자 계층이 다양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한다는 점에서 기업이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를 유인하는 점은 무엇이며, 그 안에 나타난 문제점은 무엇인지 탐색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정하였기 때문이다.
1.3. 다이소의 비전
1997년 국내 최초로 균일가 생활용품 브랜드인 '아스코 이븐 프라자'를 론칭한 이후 '싼게 비지떡' 이라는 소비자들의 선입견을 불식시키고 가격에 비해 최소한 2배의 가치가 있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제품에 대한 다이소의 기준이다. 다이소아성산업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윤리적 기대를 토대로 21세기 가치에 걸 맞는 정당한 방법과 공정한 경쟁, 우수한 실력을 배양하여 고객과의 관계, 임직원 상호간의 관계, 임직원과 회사와의 관계, 임직원과 기타 이해관계자와 회사에서 상생하는 조직문화를 창달하고자 한다. 다이소의 신념은 판매가격은 정해져 있지만 전개할 수 있는 상품의 종류는 무한하다는 것이다.
1.4. 매장 소개
다이소의 강릉 중앙 시장점은 2010년 6월 30일에 오픈한 매장이다. 이 매장은 강원도 강릉시 금학동 6번지에 위치하고 있다.
매장 주변의 상권을 살펴보면, 중앙동 지역의 거주자 수는 3,249세대, 6,496명이며 주말의 유동인구가 많은 편이다. 주중에도 다양한 연령대가 고루 매장을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다이소 강릉 중앙 시장점은 주변 지역의 인구 분포와 유동인구 특성이 양호한 편이다. 또한 시내 중심가에 위치하고 있어 많은 고객들이 방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만 실제 매장의 크기가 다양한 상품을 진열하기에는 다소 협소한 편이라는 약점이 있다.
2. 본론
2.1. SWOT 분석
2.1.1. Strength(강점)
저렴한 가격
다이소의 가장 큰 강점은 저렴한 가격이다. 다이소는 1,000원 균일가를 표방하며, 전체 제품의 60%가 1,000원대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2,000원 제품도 30%를 차지하는 등 전반적으로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전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나라를 골라 100% 아웃소싱을 통해 원자재와 인건비 경쟁력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현재 중국과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28개국 2,000여 개의 현지 업체로부터 제품을 공수하여 공급함으로써 저렴한 가격을 실현하고 있다.
다양한 제품 구색
다이소는 매월 600가지 이상의 신상품을 끊임없이 출시하며, 전체적으로 2만여 개의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욕실용품, 주방용품, 사무용품, 문구, 인테리어, 원예, 애완, 화장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갖추고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쉽게 질리지 않고 지속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효과를 얻고 있다.
고객 만족도
다이소 제품의 높은 실용성과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또한 POS 시스템을 통해 매월 인기 있는 제품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재고를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