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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작품 배경과 주제
박민규의 「갑을고시원 체류기」는 주인공 '나'가 아버지의 사업 실패와 부도로 거주지를 잃어버리고 저렴한 '갑을고시원'에 들어가 2년 반 동안 살아가며 겪게 되는 이야기이다. 주인공은 폐쇄된 고시원 공간에서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고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 속에서 성장하게 된다. 작품은 1990년대 초반의 사회상을 반영하며, 고시원이라는 한정된 공간 속에서 인간의 본성과 욕구, 그리고 계층 간 갈등을 보여준다. 또한 작품은 개인의 소외와 고독, 그리고 무기력함을 통해 당시 한국 사회의 병폐를 비판적으로 조망한다. 이를 통해 작품은 고시원 체류기를 통해 당시 한국 사회의 모습을 생생히 보여주고 있다.
1.2. 작품의 구조와 전개
'갑을고시원 체류기'는 크게 외화와 내화의 액자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현재 TV를 보며 과거를 회상하는 부분은 외화에 해당되며, 10년 전 고시원에서 겪었던 일들은 내화에 해당된다. 내화에서는 주인공 '나'가 경제적 어려움 끝에 고시원에 들어가게 되는 계기와 그곳에서 겪은 삶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주인공 '나'는 고시원에서 점점 적응해나가며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를 맺어가지만, 때로는 갈등과 마찰을 겪기도 한다. 이러한 내용들은 단락별로 구분되어 제시되는데, 각 단락의 제목은 주인공의 의식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내화에서는 계절의 변화와 함께 주인공의 심리 변화도 잘 드러난다. 처음에는 고시원 생활에 매우 적응하기 힘들어하다가 서서히 익숙해져가며, 마침내 다른 고시원 사람들과 함께 조금씩 발전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서는 다시 외화로 돌아와, 주인공이 현재에 이르러 그때의 고시원 생활을 추억하며 소박한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이처럼 '갑을고시원 체류기'는 내외화의 교차를 통해 주인공의 내면세계와 변화 과정을 입체적으로 그려낸다.
1.3. 작가의 문학적 특성
박민규 작가는 문학동네와 한겨레에서 두 개의 문학상을 수상하며 한국 문단을 평정한 작가이다. 그의 소설은 특유의 가벼운 느낌과 유머, 골계, 숭고가 절묘하게 버무려져 있다. 이야기를 듣는 사람을 가르치려 하거나 자신의 주장을 고집하지 않으며, 쉬운 이야기를 복잡하게 설명하지도 않는다. 적정한 무게와 서술로 독자에게 편안한 느낌을 주는 것이 그의 문학적 특성이다.
박민규 작가는 과거 잡지사 편집장으로 일했었다. 그 시절 그의 글에는 재기발랄함과 위험할 정도의 자유가 넘치고 있었다. 이후 소설 창작에 전념하면서도 여전히 그의 작품에는 수줍고 소박한 면모가 드러난다. 이는 작가만의 독특한 문체와 시선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박민규 작가의 소설은 주인공의 의식과 시선을 중심으로 펼쳐지며, 일상 속에 숨겨진 또 다른 현실을 포스트모더니즘적 관점에서 제시한다. 인물 간 대립과 갈등보다는 주인공의 관찰과 사고를 통해 이야기가 전개된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주요 인물과 주변 인물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또한 박민규 작가는 일상과 현실의 이면을 다루면서도 자신만의 풍부한 상상력을 더해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작품 속에서는 작가의 개성이 강하게 드러나며, 이는 독자들에게 생소하면서도 독특한 재미를 선사한다.
2. 문학세계 이해
2.1. 작가 박민규의 문학관
박민규 작가는 문학동네와 한겨레에서 두 개의 문학상을 수상한 뛰어난 작가이다. 그의 소설은 특유의 '할랑한 가벼움'으로 독자들을 즐겁게 한다. 그는 소설을 쓰기 전 한 잡지사의 편집장 경험이 있었는데, 그의 글에서는 아무도 흉내 내지 못할 만큼의 재기발랄함과 위험하기까지 한 자유가 흠뻑 배어 있었다. 이러한 그의 역량은 소설 창작 활동에도 이어져 유머와 골계, 숭고가 삼박자를 이루는 박진감 넘치는 글을 써내고 있다. 그의 소설은 그 어느 소설보다 지독하게 수줍고 소박하다는 평가를 받는데, 이는 박민규 작가만의 독특한 특징으로 볼 수 있다. 그는 소설을 통해 일상 현실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또 다른 현실을 충격적으로 드러내며, 인간 내면의 다층성을 보여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물과 인물 간의 대립이나 갈등보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