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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동별곡 해석
1.1. 관동별곡의 개요
관동별곡은 고려 충숙왕 시기에 안축이 지은 경기체가 작품이다. 관동 지방의 뛰어난 경치와 이에 대한 안축의 감흥을 노래한 작품으로, 주제와 제목 면에서 조선시대 정철이 지은 가사인 <관동별곡>과 일정 부분 공통점이 있다. 고려 중기에서 조선 초기까지 계속되었던 경기체가는 장가 형식으로 양반들의 생활 감정을 노래한 대표적인 문학 장르이다. 경기체가에는 '경기 어떠하냐'라는 후렴구가 붙어 있어 경기하여가(何如歌)라고도 불린다. 경기체가 중 가장 먼저 창작된 것으로 알려진 작품은 한림별곡이다. 한림별곡은 한림 제유들이 지은 작품으로, 한림의 여러 유생들이 시부와 서적, 명필, 명주, 화훼, 음악, 누각, 그네 등을 노래하였다. 안축이 지은 또 다른 경기체가인 죽계별곡은 고향인 풍기 땅의 죽계와 순흥의 아름다운 경치를 표현하고 태평성대를 노래한 작품이다. 이처럼 관동별곡은 고려시대 대표적인 경기체가 작품으로, 관동 지방의 아름다운 경치와 그에 대한 작가의 감흥을 잘 보여주고 있다.
1.2. 관동별곡의 문학적 의미
관동별곡은 고려 시대 충숙왕 때 안축이 지은 경기체가 작품으로, 관동 지방의 뛰어난 자연 경관과 이에 대한 작가의 감흥을 노래한 작품이다. 고려 시대의 대표적인 경기체가 작품인 관동별곡은 당시 사대부 양반 계층의 생활감정을 잘 보여주고 있다. 특히 관동 지방의 아름다운 풍경에 대한 작가의 탄복과 감동이 잘 드러나며, 이를 통해 당시 사대부 양반들의 심미적 취향과 정서를 엿볼 수 있다.
관동별곡은 경기체가의 전형적인 구조와 특징을 잘 보여준다. 총 1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마다 '景幾 엇더?니잇고'라는 후렴구가 붙어 있다. 이는 경기체가의 대표적인 형식적 특징으로, 작품 전반에 걸쳐 운율감과 음악성을 부여한다. 또한 작품 전반에 걸쳐 유기적인 구조와 흐름을 유지하며, 서술적이고 묘사적인 성격이 강하다. 이를 통해 관동별곡은 경기체가의 전형적인 문학적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관동별곡은 자연 경관에 대한 섬세한 묘사와 여기에 담긴 작가의 정서적 반응을 잘 표현하고 있다. 관동 지방의 산수 경관에 대한 찬탄과 감동이 작품 전반에 녹아 있으며, 이를 통해 당시 사대부 양반들의 미적 감수성과 심미안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작가의 개인적인 감정과 정서도 잘 드러나고 있어, 관동별곡이 단순한 자연 묘사를 넘어 작가의 내면세계를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경기체가가 지닌 문학적 특징 중 하나로, 관동별곡을 통해 그러한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결국 관동별곡은 고려 시대 사대부 양반 계층의 미적 취향과 정서를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경기체가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