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치료에서 파트너로서의 부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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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심리치료에서 파트너로서의 부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심리치료에서 파트너로서의 부모
1.1. 치료놀이의 발달
1.2. 치료놀이의 원리
1.2.1. 구조화
1.2.2. 도전
1.2.3. 간섭
1.2.4. 양육활동
1.3. 치료놀이의 특성
1.4. 각 영역별 치료놀이 활동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심리치료에서 파트너로서의 부모
1.1. 치료놀이의 발달

치료놀이의 발달은 1967년 미국 시카고의 임상심리학자인 전버그(Jernberg)박사에 의해 창안되었다. 전버그는 1950년대 이래 아동에 대한 심리치료를 실천해 왔으며, 1967년 미국 시카고에서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의 심리적 서비스를 총괄하는 책임을 맡게 되자 데스 로리어스의 치료방법과 내용에서 몇 가지 원리를 도입하여 '건강한 부모-영아 상호작용 모델'을 창안했다. 이러한 혁신적인 방법은 교장, 교사, 사회사업가 등으로부터 저항을 받았으나 그들의 치료효과를 담은 두 편의 영화(「Here I am」, 「There he goes」)로 인해 점차 수용되고 인정받게 되었으며 영화「Here I am(1969)」의 제작자인 라이먼(Lyman)에 의해 치료놀이로 명명되었다. 또한 1971년에 처음으로 치료놀이가 교과목으로 채택되었으며, 1972년 3월 HEW(Health Education Welfare)에 정식 등록되었다. 1981년에는 PAEC(Proviso Area for Exceptional Children, 특수교육협동조합)라는 특수 교육집단에서 치료적 놀이 원리를 적용시키기 시작했으며, 1980년 이후 현재까지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각지에 설립된 치료놀이 연구소에서는 치료와 교육 분야를 통해 치료놀이를 활용하고 있다. 치료놀이는 부모-자녀 관계에 중점을 두면서 인간발달을 대인관계 이론에 기초하여 다루고 있으며 자아심리학이론(Kohurt; 1971, 1977, 1984), 대상관계이론(Winnicott; 1965, 1971), 애착이론(Bowlby; 1969, Ainsworth; Karen; 1994, Stern; 1995)을 배경으로 관계에 대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다루게 된다. 특히 애착을 개인의 생활에서 가장 최초로 나타나는 발달 현상으로 보고 양육자를 비롯한 의미 있는 타인과의 애착형성이야말로 아동의 일생에 걸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치료놀이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필수요인인 애착관계의 토대위에 '여기-지금'의 구체적 경험을 중요시한다.


1.2. 치료놀이의 원리
1.2.1. 구조화

영아의 일상생활은 규칙적인 수유, 수면과 같은 질서와 리듬으로 되어있다. 영아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같은 성인의 애정과 일관된 규제 하에 위험한 것은 만져서는 안 된다고 하는 사실을 배우게 된다. 즉, 영아의 세계는 부모에 의해 시간과 공간이 제한되므로 영아는 이 안에서 ...


참고 자료

김효정, 선우현(2015)가족놀이치료를 적용한 아동양육시설의 아동과 양육자 간의 상호작용 사례연구 한국통합치료학회 통합치료연구 제7권 제1호 63 - 102(40 pages)
김태은, 전아정(2019)치료놀이를 활용한 집단프로그램이 만 세 영아의 2 친사회적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영아의 친사회적행동 변화 과정 한국보육학회지 제19권 제3호 183-197
윤미원(2004)영아의 애착 증진을 위한 치료놀이 연구 대한아동복지학회
김수정 (2019) 가족치료놀이(FAMILYTHERAPLAY)교보문고
김수정 (2010) 애착장애와치료놀이교보문고
서봉연외 (1885). 심리학개론. 박영사
성영혜(2000). 치료놀이Ⅰ. 서울: 형설출판사
의료사회복지론, 강의 교안 참조
“우리에게는 의료사회복지사가 필요하다”
https://www.bokjitimes.com
의료사회복지론, 2021, 장수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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