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스토밍4가지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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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브레인스토밍4가지원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1.1.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의 차이
1.2. 문제해결 프로세스

2. 창의적 사고
2.1. 창의적 사고의 개념
2.2. 창의적 사고의 특징

3. 브레인스토밍
3.1. 브레인스토밍의 정의
3.2. 브레인스토밍의 4가지 원칙

4. 시네틱스
4.1. 시네틱스의 개념

5. 3C 분석
5.1. 회사 분석
5.2. 고객 분석
5.3. 경쟁사 분석

6. SWOT 분석
6.1. SWOT 분석의 개념

7. 근본 원인 분석(Root Cause Analysis)
7.1. 근본 원인 분석의 특징
7.2. 원인-결과 다이어그램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1.1.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의 차이

논리적 사고는 이유, 증거 및 사실을 사용하여 문제해결에 합리적이고 분석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다. 복잡한 문제를 작은 구성요소로 분해하고, 패턴을 식별하며, 추론과 연역 규칙을 사용하여 결론을 도출한다. 논리적 사고는 객관성, 정확성 및 예측 가능성이 특징이며 주로 과학, 수학 및 공학 분야와 관련이 있다.

반면 창의적 사고는 새로운 아이디어, 개념 및 관점을 생성하는 보다 직관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문제해결 접근방식이다.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고, 서로 관련 없어 보이는 개념을 연결하며, 색다른 솔루션을 찾기 위해 위험을 감수한다. 창의적 사고는 주관성, 독창성, 예측 불가능성이 특징이며 예술, 디자인, 문학 분야와 연관된다.

이처럼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는 문제해결에 있어 서로 다른 관점과 방식을 보여준다. 논리적 사고가 객관성과 정확성을 추구한다면, 창의적 사고는 새로운 가능성 탐색과 독창성에 초점을 둔다고 볼 수 있다. 두 사고방식은 상호보완적으로 활용되어 보다 효과적인 문제해결을 가능하게 한다. [1,2]


1.2. 문제해결 프로세스

문제를 정의하는 것이다. 문제의 범위, 원인 및 잠재적 영향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한다.

다음으로 문제와 관련된 정보와 데이터를 수집한다. 문제의 이력, 컨텍스트 및 문제에 기여할 수 있는 모든 요소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수집된 정보와 데이터를 분석한다. 비판적 사고와 분석 기술을 사용하여 정보를 분석하고 패턴, 추세 및 잠재적 솔루션을 식별한다.

그 다음으로 단기 및 장기 옵션을 고려하여 다양한 잠재적 솔루션을 브레인스토밍하고 개발한다.

개발된 잠재적 솔루션의 장단점을 평가한다. 실행 가능성, 비용, 효율성 및 잠재적 위험과 같은 요소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그 중에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상의 솔루션을 선택한다.

선택한 솔루션을 실행하기 위한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구현하며, 진행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한다.

마지막으로 솔루션의 효과를 평가하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또는 추가 조정이나 개선이 필요한지를 결정한다.


2. 창의적 사고
2.1. 창의적 사고의 개념

창의적 사고의 개념은 새롭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접근 방식 및 솔루션을 생성하는 인지 과정이다. 기존의 사고에 도전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려는 의지가 특징이다. 창의적 사고는 종종 예술, 디자인 및 문학과 같은 분야와 관련이 있지만 비즈니스, 과학 및 기술과 같은 다른 분야에서도 관련된다. 창의적 사고는 기존 아이디어와 독특하고 다른 아이디어와 솔루션을 생성하는 독창성을 포함한다.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관점에 개방적이며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단일 솔루션에 집중하기보다는 많은 아이디어나 솔루션을 생성하는 유창성을 포함한다. 이...


참고 자료

https://www.paik.ac.kr/busan/intro/notice_view.asp?p_seq=877
권두승·조아미(2016). 「성인학습 및 상담」. 파주: 교육과학사.
윤여각·정민승·오혁진(2009). 「평생교육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해주․이미나․노경주․김진화(2009). 「평생교육방법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해주(2011). 지역중심 평생교육으로의 회귀: 그 필요성과 전략의 탐색. 「평생학습사회」, 7(1): 4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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