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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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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지역사회복지의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지역사회복지의 이해
2.1. 로스만의 지역사회복지 실천모형
2.1.1. 지역사회 개발모델
2.1.2. 사회계획 및 정책모델
2.1.3. 사회 행동 모델
2.2. 각 모형 별 지역사회복지 목표
2.3. 실천모형별 실천가의 역할
2.4. 실천가의 역할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

3. 학교사회복지의 이해
3.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3.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3.2.1. 사회적 기능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3.2.2.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3.3.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학교사회복지
3.3.1.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3.3.2.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내용
3.3.3. 학교사회복지의 적용 방법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로스만은 지역사회의 복지활동을 체계를 세우고 이에 따라 지역사회에서의 복지 실천 모델을 제시하였다. 로스만은 각 지역사회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갖고 있고, 구성원이 갖고 있는 가치관 역시 다르기 때문에 모두 같은 모델을 대입해서는 문제가 잘 해결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이에 로스만은 지역사회의 형태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실천모델을 제언하였고, 로스만의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복지개입을 하기 위한 준거점을 제시하는 중요한 역할을 실시하고 있다. 이어지는 본론에서는 로스만의 지역사회복지 실천모형 세 가지에 대해 기술하고, 위 실천모형에서 초점을 두는 지역사회복지의 목표를 제시하겠으며, 각 모형에 따라 필요로 하는 실천가의 역할이 무엇인지 및 내가 실천가로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 3가지에 대해 서술하겠다.


2. 지역사회복지의 이해
2.1. 로스만의 지역사회복지 실천모형
2.1.1. 지역사회 개발모델

로스만의 지역사회복지 실천모형 중 지역사회 개발모델은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복지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역사회가 갖고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를 통합하기 위한 목표를 달성하는 모델이다.

이 모델은 자조기반에 근거하여 지역사회의 문제를 다루므로 지역사회 주민들의 개발을 중요하게 여긴다. 모든 이해집단은 지역사회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며 각 집단 간 의견 차이를 합의를 통해 극복해야 한다고 본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이 실제로 실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지역사회 관련 집단이 성이나 계급 등의 경계를 초월하는 공통의 이해관계를 가지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정책결정자가 이와 같은 사회변화를 지지하지 않는 경우 관련 협상을 거절할 수 있는 권력적 문제도 존재한다.

이러한 지역사회 개발모델에서 사회복지사는 무엇보다도 지역사회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 조력자, 조정자, 교육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특히 문제해결을 위한 전문적인 기술과 윤리적 가치에 대해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2.1.2. 사회계획 및 정책모델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이루기 위해 합리적인 접근과, 계획된 변화를 강조하는 모델이다.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구체적인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행하는 기술적인 과정을 중요하게 여긴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정책이 계획되고 준거틀에 따라 수행되어야 하는데, 해당 정책이 집행되는 과정에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시행되고, 실제로 효과를 거두는지가 중요하다. 단, 이 모델은 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데 있어 합리적인 면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적인 요소에 대한 제대로 된 설명을 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구체적인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사회계획 및 정책모델은 이를 위한 실천방법을 제시한다. 이 모델에 따르면,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이 계획되고, 이 정책이 효율적으로 시행되어 실제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시 말해, 정책수립 과정에서의 합리성과 정책집행의 효율성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정책수립 단계에서는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는 데이터 수집과 분석, 정책목표 설정, 실행방안 마련 등의 합리적인 과정이 요구된다. 정책집행 단계에서는 수립된 계획이 실제로 효과적으로 시행되도록 해야 한다. 정책대상자에 대한 서비스 제공, 정책집행 과정의 모니터링과 평가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처럼 사회계획 및 정책모델은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접근방식을 제공한다. 하지만 이 모델은 정책결정과정에서의 정치적 요인을 간과한다는 한계가 있다. 실제 정책수립과 집행에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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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옥희, <사회복지조사론>, 학지사, 2020
김은주 / 2013 / 학교상담사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정립에 관한 연구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송효순 / 2006 / 학교폭력실태 및 학교폭력 경험에 따른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욕구에 관한 연구 : 실업계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공주대학교 대학원
유해숙 ·김영빈 공저 / 2015 / 학교사회복지 / 학교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오정우 기자. 2022.03.02. ‘국민대통합’ 마지막 퍼즐 ‘외국인’이 말하는 통합의 현실[전지적 외국인 시점]. 쿠키뉴스 http://www.kukinews.com/newsView/kuk202202230243
안상철기자. 2022.03.17. 안산시, 다문화마을특구 인프라 개선사업 추진. 이뉴스투데이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55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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