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의 본질
1.1. 간호의 정의
간호란 '모든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며, 건강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다. 간호의 사전적 정의에서 간호는 라틴어로 'nutricx'에서 유래하여 '양육하다'라는 뜻이고, 그리스어로 'nutre'에서 '영양을 주다, 키우다, 자라게 하다'의 뜻을 갖고 있다. 한자로는 '보다 간, 보호하다 호'로 간호라는 개념이 이루어진다. 간호는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모성적 본능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시작되었다. 법률상 정의에서는 간호사가 '상병자 또는 해산부의 요양상의 간호 또는 진료의 보조 및 대통령령이 정하는 보건활동에 종사함을 임무로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간호이론의 정의에 따르면 간호란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도와주는 것'이다.
1.2. 간호의 특성
간호는 과학적으로 정확한 지식체계를 갖춘 학문이자 대상자에게 개별화된 돌봄을 제공하는 예술이다. 간호는 과학으로서 인간과 건강 및 환경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경험적 지식을 축적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하며, 예술로서 창의성과 직관력을 발휘하여 대상자의 고유한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간호는 전문직으로서 자율성과 윤리성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건강회복, 질병예방,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한다. 즉, 간호는 과학적 지식과 기술, 인간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전문직이다.
2. 간호사의 역할
2.1. 간호제공자로서의 역할
간호사는 자신의 건강 요구를 스스로 충족하지 못하는 개인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보살펴 줌으로써 인간의 기본 욕구를 만족시키고 건강을 유지, 증진, 회복시킨다. 간호사의 일차적인 역할은 돌봄 제공자이다.
임상간호사는 종합병원, 병원, 의원 등 의료기관에서 간호를 제공한다. 전문간호사는 특정한 분야에 대한 깊은 간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대상자에게 높은 수준의 간호를 제공한다. 이들은 해당 전문분야의 기관에서 3년 이상 간호사로서 임상실무경험이 있어야 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하는 전문간호사 교육기관인 대학원에서 교육과정을 수료 후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간호사는 상병자 또는 해산부의 요양상의 간호나 진료의 보조 업무를 수행한다. 간호제공의 틀은 간호과정(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에 근거하여 이루어진다. 간호사는 전인적이고 개별화된 돌봄을 제공함으로써 대상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돕는다.
2.2. 행정가로서의 역할
간호사는 의료기관에서 간호조직을 운영하는 간호행정가의 역할을 수행한다. 간호조직 행정가는 의료기관에서 간호 부서를 관리하고 운영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또한 보건직 및 간호직 공무원은 정부 부처에서 보건의료 정책 개발 및 운영 업무를 수행한다. 보건소와 보건지소 등에서 근무하는 간호직 공무원은 방문건강관리사업 등의 사업을 수행한다. 이처럼 간호사는 의료기관이나 보건 분야 공무원으로 일하면서 간호조직의 관리 및 운영, 보건의료 정책 개발과 실행 등의 행정적 역할을 담당한다. 이를 통해 간호 전문직의 발전과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2.3. 교육자로서의 역할
간호사는 학교보건교사와 대학교수의 역할을 수행한다.
학교 보건교사는 학교에서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보건교육과 보건행정업무를 담당한다. 학생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체계적인 보건교육을 실시하며, 보건관리 및 응급처치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대학교수는 간호대학에서 간호사를 교육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학부에서 간호학을 이수하고 간호사 자격을 취득한 후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해야 대학교수가 될 수 있다. 교육자의 역할 외에도 연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간호 분야의 연구와 학문 발전에 기여한다.
대학교수는 간호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간호지식과 기술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한다. 이들은 간호 이론과 실무를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실습교육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최신 연구동향을 반영하여 교육내용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학생들의 발전을 위해 지도와 상담을 제공한다.
나아가 대학교수는 간호학 분야의 학문 발전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간호 실무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논문이나 저서 등으로 발표한다. 이를 통해 간호 지식체를 확장하고 근거기반 간호를 실현하는 데 기여한다.
이처럼 간호사는 교육자로서 학교와 대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간호교육을 통해 전문 간호인력을 양성하고, 간호학문의 발전을 이끌어나가는 것이다.
2.4. 연구자로서의 역할
간호사는 간호 문제에 대하여 질문을 만들고 이를 검증하는 임상연구가 및 간호이론가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들은 관심 있는 간호 문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간호학 지식체를 발전시킨다.
또한 (준)국가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 활동하며, 국민보건 향상을 위한 국가적 보건정책 개발 및 의료의 질을 심사·평가하는 등의 연구 업무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간호학의 발전과 더불어 국가 보건의료 정책 및 실무 향상에 기여한다.
임상연구가 및 간호이론가는 관심 있는 간호 문제에 대하여 질문을 만들고 이를 다양한 연구 방법론을 활용하여 검증하며, 새로운 간호 지식을 개발한다. 이들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간호 실무를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한다.
(준)국가연구기관의 간호연구원은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보건의료 정책 개발 및 평가 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국가 보건의료체계의 발전에 기여하며, 간호학의 지식체 확장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이 간호사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