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재 왜곡된 학교 예술교육의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현재 왜곡된 학교 예술교육의 문제
2.1. [기계복제시대 예술작품]에서의 '예술의 정치화'
2.2. '예술의 정치화'의 현대적 의미
3. 웹툰
3.1. 웹툰에서의 '예술의 정치화'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대중예술의 한 장르인 웹툰의 인기가 최근 몇 년간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웹툰은 드라마나 영화로 리메이크되거나 웹툰 캐릭터를 통한 수익 사업도 활발하다. 이러한 웹툰의 성장은 [기계복제시대 예술작품]에서 제시된 '예술의 정치화' 개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기계복제시대 예술작품]에서 발터 벤야민은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은 더 이상 '아우라'가 존재하지 않게 되며, 예술의 가치는 제의적 가치에서 전시적 가치로 이동했다고 말한다. 이와 관련하여 벤야민은 "정치에 기초한 예술의 사회적 기능"이 제의적 가치를 대체한다고 주장한다. 즉, 벤야민은 복제 시대의 예술을 통해 파시즘에 대응하려고 했던 것이다. 이러한 '예술의 정치화'는 파시즘의 '정치의 심미화'에 대한 대응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파시즘이 힘을 잃은 상황에서 벤야민의 '예술의 정치화' 개념을 동일하게 적용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이 레포트에서는 예술의 정치화 개념을 '불합리한 사회에서의 예술 작품을 통한 비판적 정서 함양'으로 변용하여 다룰 것이다. 웹툰 작가가 비판적 정서를 고취시키는 의도를 가지고 작품 활동을 하고, 독자들의 비판적 의식을 이끌어내는 작품 요소를 살펴볼 것이다.
2. 현재 왜곡된 학교 예술교육의 문제
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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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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