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도분만과 관련된 지식부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2. 이론적 배경
2.1. 유도분만의 정의
2.2. 유도분만의 적응증
2.3. 유도분만의 방법
2.4. 유도분만의 부작용
2.5. 유도분만과 제왕절개
3. 임상 사례 보고
3.1. 임부 사정
3.2. 간호진단 및 목표 설정
3.3. 간호중재 계획 및 수행
3.4. 간호 결과 평가
4. 교육계획 및 수행
4.1. 교육 요구 사정
4.2. 교육 목표 및 내용
4.3. 교육 방법 및 매체
4.4. 교육 수행 및 평가
5. 결론
5.1. 요약 및 시사점
5.2. 제한점 및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제왕절개분만이란 복부절개를 통하여 태아를 만출시키는 것이다. 수술기술의 발달과 무균조작법, 항생제의 발달로 제왕절개로 인한 모아 사망률이 심각한 문제가 되지 않게 되었지만 질 분만에 비하여 모아에게 미치는 위험률은 2배 이상이다. 이렇게 위험률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2009년도 기준으로 36%가 제왕절개분만을 하고 있다. 특히 이렇게 수술의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주요원인은 반복 수술의 증가와 35세 이상 고령산모의 비율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1.2. 연구의 목적
연구의 목적은 임신 37주 이후 분만하는 경우를 만삭 분만으로, 임신 37주 이전에 분만하는 경우는 조산 또는 조기 분만이라고 하는 것이다. 또한 임신 42주 이후에 분만하는 경우는 과숙 분만이다. 이처럼 분만의 정의와 유형을 명확히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제왕절개 분만이란 복부 절개를 통하여 태아를 만출시키는 것이다. 수술 기술의 발달과 무균 조작법, 항생제의 발달로 제왕절개로 인한 모아 사망률이 심각한 문제가 되지 않게 되었지만 질 분만에 비하여 모아에게 미치는 위험률은 2배 이상이다. 이렇게 위험률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2009년도 기준으로 36%가 제왕절개 분만을 하고 있다. 특히 이렇게 수술의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주요 원인은 반복 수술의 증가와 35세 이상 고령 산모의 비율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제왕절개 분만의 원인은 모체 측 요인과 태아 측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모체 측 요인으로는 난산인 경우, 만출력, 만출 경로, 만출물 이상이 있는 경우, 협골반으로 골반이 작은 경우, 아두골반 불균형, 이상 태위, 산전 출혈, 과거 제왕절개 분만을 한 경우, 고혈압성 질환, 유도 분만 실패, 자궁 수술 경험이 있는 경우, 35세 이상 노령 초산모, 산모가 수술을 원하는 경우, 산모의 혈액형이 RH(-)일 경우, 출산 12시간 전에 양수가 터져 아기의 감염이 우려되는 경우, 당뇨, 심장병, 고혈압으로 자연분만이 어려운 때 등이 있다. 태아 측 요인으로는 제대탈출 시 태아가 살아 있는 경우, 태아 거대아로 골반을 빠져나오지 못하는 경우, 태아가 거꾸로 선 경우나 옆으로 누워있는 경우, 태아기형 등이 있다.
제왕절개 분만의 장점은 태아나 산부의 안녕이 위협받을 때와 이러한 위협이 분만지연으로 인해 고조될 때, 질식 분만이 산부나 태아의 위험을 가지고 있을 때 태아를 신속히 만출시킬 수 있고 산부가 원하는 경우에 실시하는 때에는 산부의 정서적 안정감을 줄 수 있다. 단점은 제왕절개 분만이 복강 수술법을 사용하는 분만법이라는 사실로, 이 수술은 때때로 부모역할 적응에 부담이 되며 질식 분만에 비해 모성 사망률과 이환율이 증가하고 외과적 합병증, 즉 출혈, 마취반응, 골반 또는 복부 장기 상해, 감염 등이 일어날 수 있다.
제왕절개술의 종류에는 복부절개방법과 자궁절개방법이 있다. 복부절개방법에는 배꼽 밑 정중선 수직절개와 복부 반월형 횡절개가 있고, 자궁절개방법에는 자궁 하부절개, 고전적 절개형태, 하부 수직절개가 있다. 이 중 자궁 하부절개가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이다.
제왕절개술의 과정은 산모 준비, 복부절개, 복강노출, 자궁절개, 태아분만, 태반박리, 자궁봉합, 절개부위 봉합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제왕절개술 후 회복 과정에서 드물게 과다 출혈, 자궁 무력증, 방광·장의 손상, 감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2. 이론적 배경
2.1. 유도분만의 정의
유도분만이란 자발적인 분만 진통이 시작되기 전 자궁 수축을 일으키는 외부 물질을 투약하여 인위적으로 분만 진통을 유발하는 방법이다. 산과영역에서 가장 흔히 시행하는 시술 중 하나로, 유도분만을 진행하면 인위적으로 자궁구를 부드럽게 만들어 자궁이 수축되도록 하여 진통을 유발시키므로 자연분만과 같은 과정으로 출산이 진행된다. 출산 때 자궁 수축을 촉진하고 수유할 때 젖의 분비를 활성화시키는 ...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편집부 저(2018), 『여성건강간호학』, 수문사
고자경, 김정아, 홍정주 외(2017), 『성인간호학1,2』, 퍼시픽북스
김금순, 고자경, 김숙경 외(2017), 『간호사를 위한 약리학』, 수문사
[네이버 지식백과] (의약품 사전, 약학정보원)
최순희, 채민정, 정학명 외(2015) 『주요 간호중재 및 간호활동』, 전남대학교출판부
송미순(2017),『영양과 식사요법의 간호적용』, 정문각
양선희, 원종순, 백훈정 외(2013) 『기본간호학』, 현문사
감화순, 심인옥, 정성희 외(2011) 『기본간호학 실습』, 현문사
여성건강간호학Ⅱ. 수문사.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2016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아산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