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1.1.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적용
어린이집에서는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기본으로 보육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토대로 하되, 사회적인 상황이나 국가적 행사를 반영하여 보육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매월 1회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와 주 1회 수업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보육 전반에 대한 운영을 점검하고 개선하고 있다.
신입교사들을 대상으로도 매년 초에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자신이 맡은 연령뿐만 아니라 어린이집 전체 연령에 대한 발달적 특징과 보육 방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표준보육과정을 적용하여 영유아 지도방법에 일관성이 있도록 발달수준에 맞는 상호작용 방법을 찾기 위한 자체적인 교사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어린이집에서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하되, 시대적 상황과 실제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보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을 통해 영유아에게 일관성 있고 발달에 적합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고 있다.
1.2. 일관성 있는 생활지도와 상호작용
일관성 있는 생활지도와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사들은 표준보육과정을 적용하여 영유아 지도방법에 일관성을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체적인 교사교육을 통해 발달수준에 맞는 상호작용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정기적인 교사 모니터링을 통해 신입 및 경력교사들의 상호작용 방법을 공유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등의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영유아의 기본생활습관 지도 또한 연령과 발달수준에 맞게 일관성 있게 반복적이고 즐겁게 지도하고 있으며, 사회관계증진을 위한 활동도 계획하여 실행하고 있다. 교사들은 보육일지에 매일의 보육과정을 기록하고 평가하여 다음 보육과정에 반영하는 등 체계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
1.3. 영유아 관찰 및 포트폴리오 관리
영유아 관찰 및 포트폴리오 관리는 영유아의 발달과 성장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기록하여 이를 보육과정 운영에 반영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매월 1회 영유아 관찰 및 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해 영유아의 발달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영유아의 신체, 사회정서, 언어, 인지, 창의성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성장과 변화를 관찰하여 기록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영유아 개인의 발달 수준을 파악하여 개별 맞춤형 보육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포트폴리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