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보육과정평가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보육과정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과정 평가의 이해
1.1.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목적
1.2. 보육과정 평가 방법의 종류와 특징
1.2.1. 관찰법
1.2.2. 조사법
1.2.3. 교사 제작 검사법
1.2.4. 표준화 검사
1.2.5. 포트폴리오 평가
1.3. 보육과정 평가 결과의 활용

2. 프로이트의 심리학적 이론과 보육과정 구성
2.1. 프로이트의 성격이론과 심리발달 단계
2.2. 프로이트 이론의 보육과정 적용
2.3. 나만의 보육철학 정립
2.3.1. 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2.3.2. 보육과정의 실행
2.3.3. 보육과정의 평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육과정 평가의 이해
1.1.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목적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보육과정 평가란 조직한 활동경험이 실제로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달성하고 있는가를 조사하는 과정으로, 계획의 강점과 약점을 찾아내는 것이자 교육과정의 기본 설계가 타당한지를 묻는 것이다. 보육의 계획의 적절성, 교수학습과정의 효율성, 보육과정 운영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측면이 된다.

보육과정 평가의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보육과정의 개선을 위해 평가가 필요하다. 둘째, 교사의 교수방법 개선을 위해 필요하다. 셋째, 부모에게 영유아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하다. 즉, 보육과정 평가는 보육의 질 관리와 개선을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보육과정 평가 방법의 종류와 특징
1.2.1. 관찰법

관찰법은 영유아의 행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영유아가 보여주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기록·분석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 및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영유아교육의 대표적인 평가방법이다. 관찰법은 대체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측정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관찰자의 훈련과 기술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큰 평가방법이다.

관찰법은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함에 있어서 조사나 실험보다 더욱 유용하며, 관찰 대상의 행동이 발생함과 동시에 기록되어질 수 있어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또한 관찰 대상의 고의적인 방해를 받지 않으며, 연령, 학력, 사회적·경제적 지위에 제한받지 않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관찰 능력 및 기술이 우수해야 영유아의 행동과 발달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관찰법을 사용할 때 교사는 관찰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관찰 기록을 빨리 완성하며, 관찰을 사실적이고 객관적으로 실시하고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관찰 결과를 일화기록, 표집법,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기록할 수 있다.


1.2.2. 조사법

조사법은 언어적 표현이 가능한 영유아나 부모 또는 교사로부터 직접 만나서 언어적인 반응을 통하여 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특히 조사법은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영유아나 부모의 태도, 흥미, 인성 등에 관한 정보를 얻는데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조사법은 관찰법과는 달리 대상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다른 평가방법에 비하여 대단히 융통성이 있어 여러 가지 귀중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으나 한편 고도의 기술과 훈련이 필요한 평가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질문지는 적어도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교육을 받은 사람이어야 하지만, 면접은 학력이나 연령 등의 제반요인들에 의해 자료수집과정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 장점이 있다..


1.2.3. 교사 제작 검사법

교사 제작 검사법은 평가의 목적에 따라 교사들이 직접 제작하여 사용하는 검사법으로, 교사 자신의 목표에 대한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교사 제작 검사법에는 성취도검사, 체크리스트와 평정척도, 그리고 작품분석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이러한 교사 제작 검사법은 검사...


참고 자료

김정원 외(2000).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황해익(2000). 유아교육평가. 양서원
조선경, 2019, [힘의 균형 철학이 있는 보육], 한국보육지원학회
하윤서, 2016, [신사임당(申師任堂)의 보육철학에 기초한 부모역할연구], 강원한국학연구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