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육과정 평가의 이해
1.1.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목적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보육과정 평가란 조직한 활동경험이 실제로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달성하고 있는가를 조사하는 과정으로, 계획의 강점과 약점을 찾아내는 것이자 교육과정의 기본 설계가 타당한지를 묻는 것이다. 보육의 계획의 적절성, 교수학습과정의 효율성, 보육과정 운영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측면이 된다.
보육과정 평가의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보육과정의 개선을 위해 평가가 필요하다. 둘째, 교사의 교수방법 개선을 위해 필요하다. 셋째, 부모에게 영유아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하다. 즉, 보육과정 평가는 보육의 질 관리와 개선을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보육과정 평가 방법의 종류와 특징
1.2.1. 관찰법
관찰법은 영유아의 행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영유아가 보여주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기록·분석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 및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영유아교육의 대표적인 평가방법이다. 관찰법은 대체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측정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관찰자의 훈련과 기술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큰 평가방법이다.
관찰법은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함에 있어서 조사나 실험보다 더욱 유용하며, 관찰 대상의 행동이 발생함과 동시에 기록되어질 수 있어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또한 관찰 대상의 고의적인 방해를 받지 않으며, 연령, 학력, 사회적·경제적 지위에 제한받지 않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관찰 능력 및 기술이 우수해야 영유아의 행동과 발달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관찰법을 사용할 때 교사는 관찰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관찰 기록을 빨리 완성하며, 관찰을 사실적이고 객관적으로 실시하고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관찰 결과를 일화기록, 표집법,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기록할 수 있다.
1.2.2. 조사법
조사법은 언어적 표현이 가능한 영유아나 부모 또는 교사로부터 직접 만나서 언어적인 반응을 통하여 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특히 조사법은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영유아나 부모의 태도, 흥미, 인성 등에 관한 정보를 얻는데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조사법은 관찰법과는 달리 대상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다른 평가방법에 비하여 대단히 융통성이 있어 여러 가지 귀중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으나 한편 고도의 기술과 훈련이 필요한 평가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질문지는 적어도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교육을 받은 사람이어야 하지만, 면접은 학력이나 연령 등의 제반요인들에 의해 자료수집과정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 장점이 있다..
1.2.3. 교사 제작 검사법
교사 제작 검사법은 평가의 목적에 따라 교사들이 직접 제작하여 사용하는 검사법으로, 교사 자신의 목표에 대한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교사 제작 검사법에는 성취도검사, 체크리스트와 평정척도, 그리고 작품분석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이러한 교사 제작 검사법은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