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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도실천사례 학교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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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생활지도실천사례 학교폭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2.1. 학교폭력의 개념
2.2. 학교폭력에 관한 이론
2.2.1. 가해자 중심이론
2.2.2. 피해자 중심이론

3. 학교폭력의 원인
3.1. 학교 요인
3.2. 가정적 요인
3.3. 사회적 요인
3.4. 심리적 요인

4. 학교폭력의 실태
4.1. 학교폭력 실태분석
4.2. 학교폭력의 유형별 분석

5.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 학생의 특성
5.1. 피해 학생 특성 분석
5.2. 가해 학생 특성 분석

6.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
6.1. 가정, 학교, 정부의 역할
6.1.1. 가정의 역할
6.1.2. 학교의 역할
6.1.3. 정부의 역할
6.2. 가해자를 선도하는 방법

7. 결론
7.1. 마무리하면서
7.2. 기대되는 효과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1.1. 연구의 목적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건강한 청소년 문화 형성을 도모하고자 한다. 학교폭력의 원인과 실태를 분석하고 예방 및 대책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청소년들은 성장과정에서 겪는 여러 고민과 갈등으로 인해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이는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 등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따라서 청소년 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들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대책이 필요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학교폭력의 다양한 원인을 분석하고, 가정과 학교, 정부 차원에서의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나아가 가해 학생들에 대한 선도 방안도 제시할 것이다. 이를 통해 건강한 학교 및 사회 문화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폭력은 개인의 인성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구조적 차원에서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이에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학교폭력의 다양한 원인을 규명하고, 이에 따른 예방 및 대책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청소년 문화 형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1.2. 연구의 필요성

청소년기는 사회와의 과정에서 아주 중요한 전환기이다. 청소년기에는 또래, 매스컴, 지역사회의 환경 등의 자극과 영향에 대하여 민감하고 불안하게 반응하며, 해로운 영향과 작용을 이들로부터 받는다면 올바른 성장에서 벗어나게 되는 탈선과 비행의 길로 들어서거나 신체적, 정서적으로도 건전한 성장이 힘들어지게 된다. 또한 갈수록 심화하여 가는 빠른 사회의 변화, 도시화, 사회해체, 가족해체, 성의 상품화, 자본주의사회에서의 치열한 생존경쟁 등의 많은 악영향은 청소년들의 불건전하게 성장시키는 정서와 비행에 상당한 작용을 한다. 특히 사회적으로 대학 진학이나 돈만 잘 버는 것이 인생의 전부인 것으로 가르치는 상황은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심각하게 영향을 미친다.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의 문화는 다양한 욕구 표출과 사회적 필요의 함의를 가지고 변화의 흐름 속에서 이제 새로운 측면에서의 접근방법이 요구된다. 이런 기대에 현 사회가 부응하려는 노력은 여러 가지 정책과 제도들로 나타나고 있지만 반면에 더 큰 변화와 심각한 청소년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 부분도 있다. 그것은 바로 청소년들이 학교에 집중된 입시 위주의 교육과 전인교육이라는 양자 사이의 대립과 조화 속에서 오히려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이라는 목표보다는 혼란과 소외, 탈락, 비행 등에 빠져드는 악순환의 연속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것은 더 나아가서 청소년들이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자기 삶과 생각, 욕구 그리고 마음 등을 바르게 표현하고 생각하는 방법과 생활방식들을 그 길잡이 노릇을 하는 어른들의 시행착오와 폐해로 인해서 잘못 오해되고 길들어 있으며 이것은 청소년 문제의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양상과 심각한 정도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근래에 사회적 문제로서 부상한 학교폭력의 문제는 그 문제의 발생과 원인, 그리고 실태와 현황을 살펴볼 때 청소년 혼자에게만 국한되어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은 이미 주지의 사실이다.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접근방식은 문제의 원인을 개인의 인성 등 개인적 차원에서 찾으려는 노력과 함께 사회 불평등 등 사회적 차원에서 찾으려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복지 차원에서 본다면 청소년에 대한 보호, 상담, 교정 등 사회사업을 통해서, 그 해결책을 찾아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 있어서, 청소년 문제의 시발점이라 볼 수 있는 청소년 욕구의 기본적 특징 중의 하나는 욕구의 사회적 성격이 증대하고 있다는 점이다. 점차 사회적 욕구의 발생 원인이 개인적 특성보다는 사회구조적 조건에 기인하고 있으며, 욕구의 해결 방법도 사회적 수단에 주로 의존한다. 따라서 학교폭력 문제에 대처해 나가기 위해서는 그 중심은 청소년이 되겠지만 가정, 학교, 더 나아가서는 지역사회의 모든 가용자원과 사회 전반의 실질적인 문제해결의 합의와 대처가 청소년 폭력 문제에 접근하는 본질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이라 여겨진다.


2. 이론적 배경
2.1.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학교 내·외에서 청소년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갈취 및 협박과 따돌림, 성폭력 등 크고 작은 폭력행위 전반을 의미한다. 이는 성인이 느끼기에는 사소한 행위에서 사회적으로 범죄적인 행위까지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즉, 학교폭력은 학생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형태의 폭력행위를 총칭하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교폭력은 개인의 인성 등 개인적 차원에서 그 원인을 찾는 가해자 중심이론과 사회 불평등 등 사회적 차원에서 찾는 피해자 중심이론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접근방식은 개인과 사회요인을 모두 고려하여야 한다.


2.2. 학교폭력에 관한 이론
2.2.1. 가해자 중심이론

머튼은 사회구조적인 입장에서 가난과 범죄는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있다. 그는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기둥을 문화구조와 사회구조를 개념으로 파악하고 있다. 비교적 안정된 사회에서는 문화구조와 사회구조 사이에 괴리가 없으나, 안정되지 못한 사회에서는 두 구조 사이에 괴리가 발생한다. 특히 위계 서열에서 불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괴리를 더욱 많이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괴리를 머튼은 아노미라고 불렀으며 이는 가장 거시적인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사회구조적으로 매우 불리한 상황에 있는 청소년들은 그들이 원하는 지위를 사회적인 배경 때문에 성취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제약되어 있어, 목적을 비행과 범죄라는 수단을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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