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중 감각운동기에 대하여 제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J.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2.2.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Stage:출생부터 2세까지)
2.2.1. 제1단계 :반사기(출생부터 1개월)
2.2.2. 제2단계 :1차 순환반응(1개월부터 4개월)
2.2.3. 제3단계 :2차 순환반응(4개월부터 10개월)
2.2.4. 제4단계 :2차 도식의 협응(10개월부터 12개월)
2.2.5. 제5단계:3차 순환반응(12개월부터 18개월)
2.2.6. 제 6단계 :사고의 시작(18개월부터 24개월)
2.3. 감각-운동기와 균형화
2.4. 감각-운동기의 지식론
2.5. 나의 의견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Piaget의 인지발달 과정은 인지구조가 질적인 변화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고 인지발달의 단계를 연령에 따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네 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네 단계의 인지발달은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 환경에 따라 각 단계에 도달하는 개인 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순서는 뒤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아울러 각 단계는 주요 행동양식으로 설명될 수 있는 전체적인심리구조로 특징 지워지며, 각 단계는 전단계의 심리적 구조가 통합된 것이자 다음 단계의 심리적 구조에로 통합될 준비과정이기도 하다. 이는 각 단계의 사고과정이 서로 다르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더욱 복잡하고, 객관적이고, 타인의 관점을 생각하는 방향으로 발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중 감각운동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2.1. J.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Piaget는 인지발달 이론에서 도식(schema), 적응(adaptation), 동화(assimilation), 조절(accommodation), 그리고 평형의 개념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의미하며, 적응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 수단을 통해 이루어진다. 동화는 기존의 도식을 사용하여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것이며, 조절은 기존 도식으로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도식을 변경하는 것이다. 평형은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물체가 물위에 뜬다는 도식을 가진 아이가 어떤 물체가 물에 가라앉는 것을 보면 당황하게 되고, 물체 중에 물체의 속성에 따라 뜨는 물체도 있고 뜨지 않는 물체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새로운 도식을 형성하게 된다. 이때 조절은 기존 구조의 부적합성으로 인한 인지갈등을 해결하고 평형상태를 다시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일어나며, 이는 도식의 질적인 확장이다.
아동이 기존의 도식이나 구조의 부적함을 느끼고 인지갈등을 극복하는 과정을 거치면 결과적으로 이전의 도식이나 구조보다 정교화된 상위의 도식이나 인지구조가 형성된다. Piaget는 이렇게 새롭게 형성되는 인지구조가 이전의 구조와 질적으로 상이하다고 보았으며, 이를 통해 인간은 일생동안 네 개의 상이한 통합구조를 갖게 된다고 주장했다.
Piaget는 어린이들의 정신적·정서적 발달에 대한 교육자들의 관심이 제한적이라고 지적했다. 교사들은 어린이에게 지식을 전달하고자 하지만, 이는 어린이의 실제 학습 방법과 상반된다. Piaget는 어린이들은 능동적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이해하며 자신의 인지구조를 구성한다고 주장했다. 즉, 모든 지식은 행동을 통해 획득되며, 우리가 사물을 이해한다는 것은 실재를 자신의 구조로 동화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2.2.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Stage:출생부터 2세까지)
2.2.1. 제1단계 :반사기(출생부터 1개월)
신생아는 이 세상에 태어나서 환경의 자극에 그대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다. 신생아는 자극을 받아들여 그것에 적응할 수 있는 반응을 만들어내는 내적인 체계(도식)를 형성한다. 이 시기에 신생아는 울기, 빨기 등의 반사 활동을 하며 젖을 빨기 위해 고개를 드는 등 음식을 획득하기 위해 열심히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는 조절의 과정도 발견된다. 또한 신생아는 자신의 행동과 욕구를 분별할 수 없으므로 그들의 행동에는 의도성이 없다. 따라서 신생아의 행동은 의식적인 내적 욕구에 의한 행동이 아니며 타고나는 반사행동이다.
2.2.2. 제2단계 :1차 순환반응(1개월부터 4개월)
순환반응이란 우연히 새로운 경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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