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바로크 시대의 음악
1.1. 바로크 시대 개관
바로크 시대는 포르투갈어에서 유래된 말로 '일그러진 진주'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는 당시의 작품들에 나타난 극적이고 동적인 표현이 과장되어 표현된 것을 의미한다. 정치적으로 이 시기는 격심한 종교적 논쟁과 싸움이 빈번했던 시기였으며, 아메리카 대륙이 식민지화되면서 유럽에 많은 궁정들이 음악문화의 중요한 중심지로 부각되었다. 궁정은 음악 후원의 주축이 되었고, 프랑스의 루이 14세 이후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 독일의 소국가에서도 궁전 예술이 시작되었다. 바로크 시대 전반적인 음악의 경향은 극적 감정 양식에 힘입어 잦은 전조, 반복, 박자 변화와 비선율적이며 트릴이나 카덴차와 같은 과장된 음악적 표현을 자주 사용하였다. 이는 음악가들이 감정의 영역을 더 넓히고 그 내용을 보다 강렬하게 표현하려는 열망에서 비롯되었다. 또한 이 시대 작곡가들의 관심은 바이올린이나 독창과 같은 특정한 매체를 위해 작곡하는 데에 더욱 고조되었는데, 이는 악기 기술의 향상, 건반악기를 위한 새로운 음악적 양식의 등장, 마디줄과 강약 표시 기호의 개발, 기악 양식과 성악 양식의 구분, 유명 교사와 연주가의 등장 등으로 인한 것이었다. 특히 basso continuo의 등장으로 새로운 기법이 생겨났고, 17세기 작곡가들은 불협화음을 보다 쉽게 용납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바로크 시대의 모든 작곡가들은 음악을 통해 그들의 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하거나 묘사하였는데, 이는 르네상스 시대 인문주의의 개념과 맥락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1.2. 바로크 시대의 음악적 특징
바로크 시대의 음악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바로크 시대 음악은 극적이고 동적인 양상을 보인다. 이는 당시의 작품들에 나타난 과장된 표현을 의미하는 "바로크"라는 용어에서 잘 드러난다. 작곡가들은 감정의 영역을 더욱 확장하고 그 내용을 강렬하게 표현하려는 열망에서 이러한 음악적 특징이 나타났다. 이를 위해 잦은 전조, 반복, 박자 변화와 같은 비선율적 요소를 자주 사용하였다.
둘째, 바로크 음악은 특정한 매개체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당시 악기 기술이 발달하면서 독특한 음색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고, 건반악기를 위한 새로운 음악 양식도 등장했다. 또한 마디줄과 강약 기호의 개발로 음악 표현이 한층 풍부해졌다. 아울러 성악과 기악의 구분이 뚜렷해지고 유명 교사와 연주가의 등장으로 연주 기교도 크게 발전했다.
셋째, 바로크 시대에는 통주저음 기법인 basso continuo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기법을 통해 화성의 움직임이 명확해지고 작품의 통일성도 강화되었다. 또한 작곡가들은 불협화음을 개별적으로 인식하게 되면서 이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넷째, 바로크 작곡가들은 음악을 통해 자신들의 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하고자 했다. 이는 르네상스 시대 인문주의의 개념과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바로크 음악의 모든 작품에서는 작곡가의 감정 표현이 두드러진다.
종합해볼 때, 바로크 시대 음악은 극적이고 동적인 양상, 특정 매개체에 대한 관심, basso continuo의 활용, 작곡가의 감정 표현 등의 특징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2. 바로크 시대 음악가
2.1. 비발디
비발디는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이탈리아 음악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