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시대 서양 음악사
- 최초 등록일
- 2016.12.10
- 최종 저작일
- 20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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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바로크시대의 정치적 사회적 배경
2) 바로크시대의 일반적 음악이상
3) 바로크시대의 성악음악
4) 바로크시대의 종교음악
5) 바로크시대의 기악음악
6) 바로크시대의 작곡가들
본문내용
1) 바로크시대의 정치적 사회적 배경
바로크 시대란 포르투갈어에서 유래된 말로 일그러진 진주라는 뜻이다.
그 이유는 당시의 작품들에 나타난 극적이고 동적인 것이 과장되어 표현된 것을 의미한다.
정치적으로는 격심한 종교적 논쟁과 싸움이 빈번한 시기였으며, 아메리카대륙이 식민지화 되었던 시대로 절대왕권이 수립되어 유럽에 많은 궁정들이 음악문화에 중요한 중심지로 부각되었던 시대이다. 궁정은 음악후원의 주측이 되며 프랑스 루이 14세의 궁전건립이후, 영국과 스페인 이탈리아 독일의 소국가에 궁전예술이 시작되었다.
2) 바로크 시대의 일반적 음악이상
바로크시대에 전반적인 음악경향은 극적감정양식에 힘입어 잦은 전조, 반복, 박자변화와 비선율적이며 트릴이나 카덴짜와 같은 과장된 음악적 표현을 자주 사용하였다. 이는 음악가들이 감정의 영역을 더 넓히고 그 내용을 보다 강렬하게 하기위해 르네상스시대로부터 물려받은 음악 형식에 더욱 감동적인 자극을 불어넣으려는 열망에서 비롯된 일이다.
또한 이 시대 작곡가들의 관심은 바이올린이나 독창같은 특정한 매게체(독주악기)를 위하여 작곡 하는데에 더욱 고조되었다.
그 이유에는
1- 악기들의 기술이 향상되어서 독특한 음색이 표현될 수 있었다.
2- 건반악기를 위한 음악표현적인 양식이 생겨났다.
3- 마디줄의 개발과 음악의 강약을 표시하는 기호가 개발되었다.
4- 기악양식과 성악양식이 구분되었다.
5- 유명교사와 대연주가의 등장으로 노래와 기악연주의 기교가 급속히 발전하였다.
6- basso contiuno의 등장 (새로운 기법이 생겨났다.)
7- 17c 의 작곡가들은 불협화음을 개별음으로 인식하여 그 이전보다 더욱 쉽게 용납하였다.
결과적으로, 바로크 모든 작곡가들의 공통적 특징은 그들이 음악을 통하여 그들의 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하거나 묘사한 것으로 이는 르네상스시대 인문주의의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3) 바로크 시대의 성악음악
오페라가 중심이었던 베네치아 이외의 다른 지역에서는 오페라가 낮선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