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중심 보육과정 프로그램 조사 장단점 및 적용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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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놀이 중심 보육과정 프로그램 조사 장단점 및 적용 가능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중요성
1.2. 정부의 보육 과정 개정 동향
1.3. 연구의 목적

2. 발달에 적합한 놀이 중심 보육과정
2.1.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2.2.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목적
2.3.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주요 특징

3. 놀이 중심 보육과정 평가제의 장단점
3.1. 평가제의 추진 목적과 방향
3.2. 평가제의 장점
3.3. 평가제의 단점

4. 놀이 중심 보육과정 평가제의 개선사항
4.1. 다양한 평가 방법 도입
4.2. 개별화된 평가 계획 수립
4.3. 협력적 평가 체계 구축
4.4. 평가 결과의 실질적 활용

5. 결론
5.1.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중요성 재확인
5.2. 평가제 개선을 통한 보육과정 발전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중요성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중요성이다. 영유아에게 놀이는 생활 자체이며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놀이는 영유아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돕고 창의성과 상상력을 기르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또한 놀이는 자유롭고 자발적인 활동이기에 영유아 스스로 배움을 이루는 계기가 되며, 교사가 가르치지 않아도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놀이 속에서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이 일어난다. 이에 정부는 아동중심, 놀이중심을 기본 방향으로 하는 보육과정 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영유아의 자율성과 독창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결국 놀이 중심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1.2. 정부의 보육 과정 개정 동향

정부는 최근 보건복지부를 중심으로 아동중심, 놀이중심을 기본방향으로 하는 표준보육과정 개정안을 발표하였다. 해당 개정안은 이미 개정된 3~5세 누리과정과 같은 방향으로 구성되었는데, 교사 주도적 교육에서 벗어나 아동중심의 아동 주도적 자발적 놀이를 권장하며 아동의 일과에서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고 놀이를 통한 배움이 강조되어 있다. 이러한 보육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바는 영유아 중심, 놀이중심의 보육과정을 통해 아동의 자율성 및 독창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아동보육과정에서 놀이중심의 보육과정이 크게 강조되고 있는데 이러한 동향에는 아동의 놀 권리를 보장하고 이를 통해 아동의 전인격적 발달을 추구하는 데 지향점을 두고 있다.


1.3.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발달에 적합한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목적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평가제의 장단점과 개선사항을 모색하는 것이다.

놀이 중심 보육과정은 아동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발달을 위해 놀이를 핵심 수단으로 활용하는 보육 접근 방식이다. 이는 아동의 자발적인 참여와 상호작용, 경험 중심 학습, 창의성 및 상상력 발달을 강조한다. 이러한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구체적인 목적은 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감정적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다.

한편, 놀이 중심 보육과정을 평가하기 위한 제도로 어린이집 평가제가 시행되고 있다. 이 평가제는 보육 서비스의 질 관리와 국가적 책무성 강화, 아동의 안전과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평가제 실행 과정에서 보육교사들이 겪는 어려움과 한계점도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달에 적합한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목적과 그에 따른 평가제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평가제 개선을 통한 보육과정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 중심의 건강한 보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발달에 적합한 놀이 중심 보육과정
2.1.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놀이 중심 보육과정은 아동의 발달과 교육에 초점을 맞춘 접근 방법이다. 이는 아동의 자발적인 학습과 창의력, 문제해결 능력, 협동심 등을 발전시키기 위해 놀이를 핵심적인 수단으로 활용한다. 아동은 자신의 이해와 관심에 따라 놀이를 선택하고 주도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다.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발적인 참여이다. 아동은 자유롭게 놀이에 참여하고 주체적으로 경험을 만들어간다. 보육자는 아동의 관심과 요구를 존중하고 그들의 놀이를 지원하며, 필요한 도구와 자료를 제공한다. 아동이 자신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놀이를 선택하고 흥미를 가지며 참여함으로써 학습과 발달을 촉진한다.

둘째, 상호작용과 협력이다. 놀이 중심 보육과정에서는 아동 간의 상호작용과 협력이 강조된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기회를 얻는다. 이를 통해 사회적인 기술과 관계 형성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셋째, 경험 중심 학습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실제 경험을 하며 학습한다. 예를 들어, 미술 놀이를 통해 색상과 형태를 탐구하거나, 역할놀이를 통해 사회적 역할과 규칙을 이해할 수 있다. 경험 중심 학습은 아동이 자신의 흥미와 능력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넷째, 창의성과 상상력이다. 놀이 중심 보육과정은 아동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촉진한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만...


참고 자료

한국 어린이 절반 “놀 권리가 뭐예요?”, 한겨레, 2020.06.19.확인. http://www.hani.co.kr/arti/society/rights/665279.html
이소영 외, 전국 유아교육기관 숲유치원 운영현황과 실태분석을 통한 한국형 숲유치원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4권, 2015, pp.239~267.

김은영(2019). 누리과정 개정의 배경과 개정 내용. 육아정책포럼.
이경화 (2018).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현실과 개선 방향 탐색. 생태유아교육연구.
강혜정 (2018). 어린이집 평가인증 통합지표와 운영체계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진주 (2021).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운영 수준 조사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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