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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문사 인간성장과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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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문사 인간성장과 발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장발달의 이해
1.1. 성장과 발달의 개념
1.2. 성장발달의 원리
1.3. 성장발달의 쟁점

2. 심리사회발달
2.1. 심리성적 발달이론
2.2. 심리사회 발달이론

3. 인지발달
3.1. 인지발달이론
3.2. 사회문화적 이론
3.3. 정보처리이론

4. 정서발달
4.1. 기질이론
4.2. 애착이론
4.3. 감정코치이론

5. 학습발달
5.1. 행동주의 학습이론
5.2. 조작적 학습이론
5.3. 사회학습이론

6. 언어발달
6.1. 생득주의 이론

7. 도덕성 발달
7.1. 도덕발달이론

8. 영성발달
8.1. 영성발달이론

9. 노화이론
9.1. 신체적 노화이론
9.2. 심리적 노화이론
9.3. 사회문화적 노화이론
9.4. 환경적 노화이론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성장발달의 이해
1.1. 성장과 발달의 개념

성장과 발달의 개념은 생명체의 생명 주기 전반에 걸친 양적 및 질적 변화를 의미한다. 성장은 양적 증가와 대체로 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는 반면, 발달은 개체가 성숙해 감에 따라 겪는 질적인 변화로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따라서 성장발달이란 개인이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겪는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변화 과정의 총체를 일컫는다. 이러한 성장발달의 과정은 일정한 방향성과 순서를 가지고 있으며, 개인차에 따라 속도와 양상이 다르게 나타난다. 또한 발달의 특정 시기에 더욱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발달과업이 존재하므로, 이 시기에 적절한 자극과 경험이 제공되어야 한다. 결국 성장발달은 개인의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상호작용하며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1.2. 성장발달의 원리

발달은 일정한 방향에 따라 이루어지며 이는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발달은 두미의 법칙(머리에서 다리와 발의 방향), 근원의 법칙(신체 중심부에서 말초부위로), 전체-복잡의 원리(전체적이고 일반적인 활동에서 특수한 활동으로 세분화)에 따라 진행된다.

발달은 개인마다 속도가 다르지만 보편적인 순서를 가지고 일어난다. 성장발달은 단계별로 비약적인 발달을 가져오기도 하지만 휴지기간을 갖기도 한다. 신체발달은 각 부위에 따라 발달속도가 다르며 영아기 때 가장 빨리 성장한다.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가 있다. 발달위기는 인간이 정상적인 성장발달 과정을 거치면서 각 발달시기별로 나타나는 위험한 상황이며 결정적 시기는 이러한 일시적이고 우발적인 위기가 인간생애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는 시기이다.

성장과 발달은 연속적이며 신체계통에 따라 주기성을 띠지만 개체의 유전, 개성, 진행속도에 따라 개인차가 있다. 개체의 개인적 차이가 일생을 통해 지속적으로 나타날 때 성장발달의 고유성이 있다.


1.3. 성장발달의 쟁점

타고남과 길러짐
타고남은 생물학적으로 주어진 유전적 요인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황인종이 백인종에 비해 키가 작은 것과 같이 어떤 특성은 태생적으로 결정되어 있다. 반면 길러짐은 개인의 성장발달에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같은 문화 안에서도 개인차가 존재하는 이유는 성장환경의 차이 때문이다. 타고남과 길러짐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연속성과 비연속성
연속성이란 인간의 생애 전 과정에 걸친 변화가 갑작스러운 변화 없이 순차적이고 점진적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비연속성은 성장발달이 나이에 따라 기능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향상된다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어 유아기에 발달한 언어 능력이 학령기에 더욱 향상되는 것이 비연속성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성장발달은 연속성과 비연속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이루어진다.

보편성과 특수성
보편성이란 문화에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성장발달 과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사회에서 유아기에 나타나는 언어발달 단계는 유사하다. 반면 특수성은 문화적 가치와 신념, 경험 등에 따라 성장발달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한국 문화권에서는 집단주의적 가치관이 강하게 나타나는 반면 미국 문화권에서는 개인주의적 가치관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성장발달은 보편적 특성과 문화적 특수성이 공존하며 진행된다.

능동성과 수동성
능동성은 인간이 적극적으로 환경에 참여하고 상호작용하면서 발달한다는 관점이다. 반면 수동성은 인간이 외부 자극에 단순히 반응하며 발달한다는 관점이다. 예를 들어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는 인간이 환경의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한다고 보지만, 인지심리학자들은 인간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한다고 주장한다. 성장발달에는 능동성과 수동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성선설과 성악설
성선설은 인간이 본래부터 선한 성품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예를 들어 맹자와 루소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성악설은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보는 관점이다. 예를 들어 순자와 아우구스티누스는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주장했다. 성장발달에 대한 이러한 두 가지 상반된 관점은 지속적으로 논의되어 왔다.


2. 심리사회발달
2.1. 심리성적 발달이론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따르면, 유아의 욕구충족이 발달을 좌우한다. 유아기에는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등의 발달단계가 있으며, 각 단계에서 유아의 성적 욕구가 나타난다. 유아는 이러한 성적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하며, 이 과정에서 자아와 초자아의 균형을 이루게 된다. 그러나 만약 어린 시절의 욕구가 충분히 충족되지 않으면 성격적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의 정상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각 발달단계에서의 욕구 충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유아의 성적 욕구에 대한 부모의 적절한 돌봄과 반응이 유아의 건강한 성격 발달을 위해 필수적이다.


2.2. 심리사회 발달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은 삶의 전 과정에 걸쳐 8단계의 발달단계를 제시한다. 각 단계에서는 고유한 발달과업이 주어지며, 이를 성공적으로 해결해 나감에 따라 개인의 균형 잡힌 성장이 가능하다.

Erikson은 인간의 심리사회적 발달을 신뢰감 대 불신감,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감, 솔선감 대 죄책감, 근면성 대 열등감, 정체성 대 정체성 혼돈, 친밀감 대 고립감, 생산성 대 침체성, 통합감 대 절망감의 8단계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에서 겪는 위기를 해결해 나가면서 개인은 긍정적인 자아상과 삶에 대한 신념을 형성하게 된다. 예를 들어, 신뢰감 단계에서 영아는 양육자와의 신뢰로운 관계 형성을 통해 '희망'이라는 기본적 덕목을 발달시키고, 자율성 단계에서 유아는 자신의 한계를 시험해볼 기회를 얻음으로써 '의지'라는 덕목을 발달시킨다.

또한 개인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확립해 나가는데, 청소년기의 정체성 대 정체성 혼돈 단계에서는 급격한 신체변화와 성적 성숙을 겪으며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게 된다. 이를 통해 개인은 '충실'이라는 덕목을 발달시킬 수 있다.

성인기에 접어들면서는 친밀감 대 고립감, 생산성 대 침체성, 통합감 대 절망감의 과업을 해결하게 된다. 특히 생산성 대 침체성 단계에서 개인은 타인에 대한 관심을 갖고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욕구를 발달시키며, '배려...


참고 자료

최신 인간성장발달 / 수문사
문영경 외(2020). 영아기의 애착안정성과 유아기 사회적 유능성의 관계 p.30
영아기의 애착안정성과 유아기 사회적 유능성의 관계 이후 시기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사회적, 온정적 양육행동의 통합모형 검증.pdf
이수연 외(2019). 최신 아동건강간호학 각론. 수문사.
이수연 외(2019). 최신 아동건강간호학 총론. 수문사.
이은희 외(2022). 비판적 사고에 기반한 간호과정. ㈜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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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health.kr/searchDrug/search_detail.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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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아산병원 진단혈액검사. (n.d.). 서울아산병원.
https://www.amc.seoul.kr/asan/depts/amccp/K/bbsDetail.do?menuId=517&contentId
https://www.phwr.org/ 질병관리청
이정민(2016). "호흡기 질환 아동 부모를 위한 분무요법 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평가." 국내석사학위논문 한림대학교. 강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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