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방통대 유아교육론 중간과제
오랫동안 사회생활을 하며 함께 일하는 동료, 상사, 혹은 후배는 항상 개인적인 고민이나 걱정이 있다. 그리고 저 또한 취업 전에는 취업에 대한 걱정, 취업 후에는 막연한 미래를 걱정하듯이, 저의 동생들도 같은 걱정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이처럼 사람은 늘 고민 속에서 살고 있으며, 그 고민은 쉽게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상담에 의지하며 살아가는 사람도 늘어가고 있다. 동시에 상담에 관해 관심을 가지는 사람 또한 늘어났다. 이번 과제를 통하여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그리고 행동수정이론에 대하여 분석하고 비교하여 심리상담의 기본적인 이론을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상담이론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감정에 초점을 맞추느냐, 생각에 초점을 맞추느냐, 행동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정서 중심 상담이론, 인지 중심 상담이론, 행동 중심 상담이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생각, 감정, 그리고 행동은 서로 얽혀있으며, 그중에서 가장 핵심적으로 작동하는 것, 어디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상담이론이 분류된다.
1.2. 발달의 개념과 특성
발달이란 신체, 정서, 지능 등이 성장하거나 성숙하는 것이다. 거시적으로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과정이다. 우리는 태어났을 때부터 점진적으로 발달을 이루어 왔으며, 기어가는 방법, 걷기, 사회성 기르기, 지적 능력 함양 등 일련의 과정을 거치며 발달한다. 이러한 발달은 서로 밀접한 영향을 미친다. 유아와 부모의 애정어린 관계가 학교에서 또래 및 어른과의 관계로 발전하는 등 각 발달단계는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발달과 관련된 개념에는 생물학적 성장인 성숙, 지식 습득을 통한 변화인 학습, 성숙과 학습을 포괄하는 성장이 있다. 발달은 순서성, 방향성, 연속성, 개인차, 상호관련성, 민감기 등의 특성을 지닌다. 발달은 일정한 순서에 따라 진행되며, 두미발달, 근원발달, 세분화 발달 등 다양한 방향성을 지닌다. 발달은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지속되나 시기에 따른 속도 차이가 있다. 개인마다 발달 속도가 달라 개인차가 존재한다. 또한 발달 영역 간 상호작용이 이루어져 한 영역의 발달이 다른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민감기에 적절한 자극이 주어지지 않으면 이후 발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처럼 발달은 복잡하고 다층적인 과정이며, 이에 대한 이해는 유아교육에 매우 중요하다. 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이 제시되고 있으며, 이를 종합하여 적용하는 것이 유아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본론
2.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은 19세기 말에 등장한 이론으로, 정신과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치료를 바탕으로 인간의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인간의 내면세계는 끊임없이 갈등한다는 의미에서 '갈등의 심리학'이라고 부르며, 인간의 모든 심리적 사상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으며, 인간 행동의 원인은 대부분 무의식에 있다고 보는 '무의식의 심리학', 그리고 인간행동이 개인의 자유의지로 좌지우지할 수 없는 다른 힘에 따라 결정된다는 관점을 의미하는 '결정론적 관점'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프로이트는 정신분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