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평생교육자기주도적학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2. 자기주도학습의 의의와 특성
1.3. 평생교육 방법론의 주요 쟁점
2. 본론
2.1. 성인교육 방법론
2.1.1. 랑그랑의 평생교육 이론
2.1.2. 성인교육과 아동교육의 차이
2.2. 자기주도학습
2.2.1. 자기주도학습의 원칙과 모형
2.2.2. 학습자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 학습 지도
2.3. 집단중심 평생교육 방법
2.3.1. 강의법, 토론법, 체험학습의 유형과 특징
2.3.2. 집단중심 교육 방법의 구체적 적용 사례
2.4. 지역사회 중심 평생교육 방법
2.4.1. 학습도시와 지역사회 평생교육
2.4.2. 프레이리의 민중교육 모델
3. 결론
3.1. 평생교육 현장의 유형과 특성
3.2. 평생교육 실천 현장에서의 역할과 기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평생교육은 한 인간이 출생하고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과 사회 및 개인에서 받는 교육의 총합이다. 평생교육은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도전과 위기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할 때 필요한 교육이다. 현대 사회의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헤쳐나가고, 더불어 그것들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도록 전체 사회 구성원들이 평생교육을 받아야 한다. 또한 평생교육은 학교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하다. 학교 교육은 일정한 나이의 학생들에게만 제한되어 있고, 교육 내용이 단순히 지식을 중심으로 한 교육이라는 점, 그리고 이 나이대의 학생들에게 학교 교육의 필요성을 너무 크게 강조하고 있다는 점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더불어 평생교육은 사회를 전반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국내외적으로 급격한 사회 발전이 이루어짐에 따라 문화지체 현상이 발생하며, 직업 구조 및 사회 구조의 급변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교육을 진행해야 하는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다른 문화의 이해, 세대의 이해, 협력 등 단순히 지식 교육뿐만 아니라 사회 훈련 등을 하는 것이 중요하게 여겨지며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처럼 평생교육은 지식 중심의 아동 교육과는 다르게 사회를 살아남기 위한 교육, 또는 문화 차이, 남녀 성별 차이 등 학생 때는 배우지 못한 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자기주도학습의 의의와 특성
자기주도학습은 학습목표, 내용, 방법, 자원의 선정과 학습과정의 진행 등 일체의 사항을 학습자가 책임을 갖는 학습형태이다. 놀스(Knowles)는 자기주도학습을 타인의 도움이 있건 없건 상관없이 자신의 학습 요구 진단, 달성할 학습 목표 수립, 학습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 판단, 적절한 학습 전략의 선택과 실행, 그리고 학습결과의 평가에서 개인이 주도권을 갖는 학습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자기주도학습은 기존 교사주도 학습과 달리 학습자의 자아에 대한 관점, 경험의 역할, 학습준비도, 학습지향성, 학습동기 등에서 차이가 있다. 자기주도학습자는 자신의 학습과정에 초인지적·동기적·행동적으로 적극 참여하는 특성이 있다.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의 자율성과 권한을 극대화하여 학습자의 해방적 삶을 구현하는 핵심적인 도구이다.
1.3. 평생교육 방법론의 주요 쟁점
평생교육 방법론의 주요 쟁점이다. 평생교육은 한 인간이 출생부터 죽음까지의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을 의미한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니라 인간의 삶 전반에 걸친 교육이 되어야 한다.
평생교육의 중요한 쟁점 중 하나는 교육 내용과 방법의 적절성이다. 기존 교육은 지식 중심으로 이루어졌지만, 평생교육은 현실 문제 해결과 실천을 위한 교육이 되어야 한다. 교육은 단순 지식 전달이 아닌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의식 개선을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또한 평생교육은 교육 대상의 다양성을 고려해야 한다. 연령, 성별, 계층 등 교육 대상의 특성을 세밀하게 파악하고 이에 맞는 교육 내용과 방법을 구안해야 한다. 특히 성인학습자와 아동학습자의 학습 특성과 요구가 다르므로 이를 고려한 차별화된 평생교육 방법이 필요하다.
더불어 평생교육의 전달 체계와 교육 기관의 다양성이 중요한 쟁점이 된다. 학교 외에도 지역사회, 기업, 시민단체 등 다양한 기관과 주체가 평생교육에 참여해야 하며, 각 기관의 특성과 역할을 고려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끝으로 평생교육의 질적 수준과 전문성 확보가 중요한 과제이다. 평생교육 실천 현장의 교육 여건과 교수-학습 활동의 질적 향상을 통해 평생교육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 또한 평생교육 전문가의 양성과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
2. 본론
2.1. 성인교육 방법론
2.1.1. 랑그랑의 평생교육 이론
랑그랑의 평생교육 이론은 다음과 같다.
랑그랑은 평생교육이란 한 인간이 출생하고 죽을 때까지 전 생에게 걸친 교육과 사회 및 개인에서 받는 교육의 총합이라고 정의하였다. 랑그랑은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크게 세 가지로 보았다.
첫째, 평생...
참고 자료
윤여각, (2015). 평생교육 개념의 재검토, 한국평생교육학회
이재나, (2003). 학습자의 자율성 향상을 위한 영어과 자기주도학습 수업모형 설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양은아, (2003).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현황 및 발전방안,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손정은, (2015). 평생교육 현장실습생의 학습경험에 대한 근거이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 현장실습 기관. 방송대 홈페이지
평생교육론 교안
최운실 외(2018). 평생교육론. 서울, 공동체
최은수 외(2018). 평생교육론. 서울. 공동체
이해주·이미나·노경주·김진화(2019), 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