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틈새 시장을 공략하여 집중적 마케팅전략으로 성공한 기업을 한 곳 선정하여, 그 기업이 시장에서 성공하게 된 전략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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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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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틈새 시장을 공략하여 집중적 마케팅전략으로 성공한 기업을 한 곳 선정하여, 그 기업이 시장에서 성공하게 된 전략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마케팅 전략 사례 분석
2.1. 블루클럽의 STP 마케팅 전략
2.1.1. Segmentation
2.1.2. Targeting
2.1.3. Positioning
2.2. 시장 세분화 전략
2.2.1. 집중화 전략
2.2.2. 차별화 전략

3. 시장 세분화와 성공 전략
3.1. 세분 시장 평가와 표적 시장 선정
3.2. 성공 사례 분석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국내 창업의 성공신화로 알려진 '블루클럽'의 정해진 회장은 광고기획 마케팅 경력을 살려 IMF 당시 블루클럽이라는 획기적인 남성미용실 사업을 통해 세계 기네스북과 신지식인 등의 기록을 남긴 인물이다. 개인 기업의 성공신화를 만들기 위해 파격적인 가격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한국 사회의 이미용업에 새로운 포지셔닝을 했고 이는 성공했다. 마케팅의 역발상 기법이 블루클럽의 성공 포인트라고 할 수 있는데 보다 저렴하고 빠르게 머리를 깎아주는 선진국형 남성헤어컷 전문점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박리다매 전략으로 접근했다.


2. 마케팅 전략 사례 분석
2.1. 블루클럽의 STP 마케팅 전략
2.1.1. Segmentation

블루클럽은 미용실을 이용한 남성에게 있어 여성 중심의 미용실 이용은 불편사항으로 많이 발견되었었고 30대 이후로 남성들이 여성중심의 미용실을 다니기에 껄끄러운 분위기가 조성된 미용 시장이었다. 따라서 블루클럽은 이러한 틈새시장을 세분화하여 주목하였다. 도시로 인구가 집중화되며 생활방식에 있어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데 특히 공동 아파트 비율이 증가하게 되고 대학가 및 대형빌딩 주변 커다란 상권이 형성되었으며 직업선택에 있어 서비스산업 비중이 전체 취업자 중에서도 반 이상으로 확대되면서 새로운 소비문화를 창출해내고 있던 시기였다. 이러한 시장을 공략함에 따라 블루클럽은 유럽식 신모델 헤어샵을 벤치마킹함으로써 새로운 소비문화층을 공략하게 되었다. 또한 IMF 직후로 국민소득 감소와 그에 따른 절약생활로 인해 서비스 산업의 큰 불황을 겪을 때였고 서민들 또한 머리손질에 들어가는 비용을 무시하지 못하게 되었다. 이에 블루클럽은 합리적인 가격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경기불황의 서민층을 포함할 수 있는 남성층에 대한 시장세분화 전략을 실시하게 되었다.


2.1.2. Targeting

블루클럽의 Targeting은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아이템 선정과 남성들의 꿈이 모이는 공간 조성으로 이루어졌다.

먼저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아이템 선정은 주된 타깃인 남성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이다. 머리를 자르기 위해 깨끗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매장을 찾기 어려웠던 남성들을 겨냥하여, 블루클럽은 표준화된 서비스와 스타일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 기회를 주었다. 또한 미용사들도 좀 더 빠르고 쉽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것을 찾고 개발한 기업가 정신이 블루클럽의 성공을 이끌어낸 차별화 전략이 되었다.

다음으로 남성들의 꿈이 모이는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블루클럽은 남성...


참고 자료

인물뉴스닷컴 2002.12.22 '신기록을 만드는 사람 블루클럽 정해진 사장'
블루클럽 홈페이지 www.blueclub.co.kr
성공 신화의 열쇠 달나라에는 없다 정해진 저 | 대원씨아이 | 2004.03.20
블루클럽의 마케팅 전략 나지훈 저 | emars | 2005.03.31
마케팅 믹스전략, 성공 유형별 사례실습 김병욱 저 | 킴스정보전략연구소 | 2015.04.01
강의 교재
2007 IGE 삼성전자 GLOBAL BUSINESS FORUM 편집부 저 | 세계경제연구원 | 2008.01.31. (보고서 전체 요약 인용)
소비자의사결정 (소비자 주권시대의) 김정숙, 유두련 외 2명 저 | 신정 | 2014.09.10
차별화로 핵심역량을 높이는 경영전략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 마이클 포터(대학교수), 짐 콜린스(컨설턴트) 외 4명 저 | 오재현 외 1명 역 | 매경출판 | 2015.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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