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모든 인간은 좋은 기억과 나쁜 기억을 가지고 있다. 좋은 기억은 상을 타거나, 친구들과 놀거나, 가족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등 매우 다양하나, 나쁜 기억은 수치심과 끔찍한 기억의 전형이다. 이처럼 나쁜 기억이 현재의 마음가짐이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토론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트라우마, 수치심, 공포, 공포와 같은 거의 모든 부정적인 감정 용어와 더불어 기억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러나 놀랍게도 좋은 추억을 쓰라고 하면 사람들은 양과 종류가 매우 적은 편이다. 결국, 좋은 기억의 종류와 그 역할을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하며,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행복한 기억은 현재의 스트레스에 대한 매우 효과적인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가족스트레스 모델
2.1. Hill의 ABCX 모델
Hill의 ABCX 모델에 따르면, 가족 스트레스 요소는 가족 시스템을 파괴하거나 변화시키는 사건으로 간주된다. 어떤 사건(A)이 위기(X)를 생성하려면 가족의 자원(B)과 가족의 사건에 대한 정의(C)와 상호작용한다. Hill은 ABCX 모델을 교류모델이라 명명하지 않았으나 "가족이 사건을 위협적이라고 평가(정의)하고 가족의 자원(이차적 평가)이 요구에 부응하기에 부적합하다고 평가하였을 때 가족 스트레스가 된다"는 점에서 교류모델로 간주할 수 있다.
변화 요구량은 사건의 결과에 따라 가족에게 요구되는 적응의 정도이며, 변화의 영향은 어떻게 가족이 변화를 평가 또는 정의하는가에 의존한다. 가족 취약성은 가족 스트레스 생성, 스트레스 사건 상호작용 및 가족 취약성의 열쇠가 위기 수준(가족 취약성 수준 + 스트레스 요인의 강도)을 결정한다. 가족 평가는 가족의 취약성이 변화의 심각성과 무결성과 적응력의 정의에서 정의되며, 가족이 내린 결정(평가의 지각에 따라 스트레스의 영향이 달라짐)에 따라 달라진다. 가족 자원은 가족의 취약성, 가족 구성원의 개별 자원과 가족 시스템의 자원의 조합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이다.
2.2. Double ABCX 모델
Double ABCX 모델에 따르면, 위기가족은 초기에 위기에 빠지게 한 스트레스 사건·상황 외에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가져 스트레스가 누적되는 상황(aA)이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