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가 지금의 정보화 사회로 들어서면서, 기술과 과학이 급격하게 발전하여 아이들은 바깥에서 자연을 직접 접하며 뛰어노는 시간보다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와 같은 전자기기에 더욱 흥미를 갖고 그 안에서 즐거움을 찾고 있다. 또한 지식주의의 교육이 강조됨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서도 초등학교 대비를 위한 영어, 과학, 수학, 한글 등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자연과 교감하며 살아가는 교육으로부터 점차 멀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자연에 관한 관심과 감정을 메마르게 하는 현실을 초래하게 되었다. 자연에 관한 관심이 요구되고 이로 인하여 '생태학'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관심은 생태학에서 그치지 않고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이 생태교육이 여러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생태교육에 대하여 알아보고,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생태교육 중 미술프로그램 예시를 살펴보고자 한다. []
2. 주제 및 연구 목적
현대 사회가 정보화 사회로 발전하면서 기술과 과학이 크게 발달하였다. 이에 따라 아이들이 자연을 직접 체험하고 놀이하는 시간보다는 전자기기에 더욱 흥미를 갖게 되었다. 또한 지식주의 교육이 강조되면서 유아교육기관에서도 초등학교 준비를 위한 교육이 주를 이루어 자연과 교감하는 교육이 점차 멀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자연에 대한 관심과 감정이 메마르게 되는 현실을 초래하게 되었다. 이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인 '생태교육'이 유아교육기관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생태교육의 한 형태인 생태유아교육과 생태미술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3.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은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로서의 인간을 인식하고 유아가 자연에서 다양한 오감활동을 통해 자연의 이치와 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