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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과 부모역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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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과 부모역할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
2.1. 태내기 발달 특성
2.2. 신생아기 발달 특성
2.3. 영아기 발달 특성
2.4. 유아기 발달 특성

3. 발달 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
3.1. 태내기 부모역할
3.2. 신생아기 부모역할
3.3. 영아기 부모역할
3.4. 유아기 부모역할

4. 부모 효율성 훈련 프로그램
4.1. 부모 효율성 훈련 프로그램의 이론
4.2. 부모 효율성 훈련 프로그램의 활용과 내용

5.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적용
5.1. 반영적 경청 활용
5.2. 나-전달법 활용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의 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방향을 따라 연속적으로 이뤄지며, 결정적인 시기가 존재한다. 특히 발달은 다양한 생물학적, 환경적 요인을 받으며 이뤄지는데, 그중 부모의 양육 태도와 부모의 역할이 어떻게 이뤄지는지에 따라 아동의 행동발달에 영향을 준다. 부모의 수유 방법, 배변 훈련 과정, 정서적 표현과 의사소통, 교감 등의 행동이 모두 아동의 발달과 연관성이 깊다. 이에 아동 발달에 있어 부모는 아주 중요한 발달과정의 일원으로 적절한 행동과 교육을 아동에게 시행할 수 있어야만 아동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를 위해서 많은 교육기관에서는 아동 교육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부모에게도 함께 교육을 진행하여 부모가 아동에 효과적인 행동발달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것이 부모 효율성 훈련 프로그램의 기초이며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돕는 방법이다.


2.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
2.1. 태내기 발달 특성

수정된 후 약 2주간 자궁벽에 부착되고 태반이 발달하는 발아기를 지나며, 수정란이 착상된 후 임신 8주까지의 배아기에는 신체 기관이 빠른 속도로 성장한다. 이후 임신 8주부터 출생까지의 태아기에는 신체 부위의 외형적인 손질과 완전한 인간의 모습이 갖추어진다.

태내기의 태아는 약 12주부터 성별을 알 수 있으며 24주에는 눈을 뜨고 손을 쥐는 모습을 보이고 32주부터 소리에 반응하며 수면 상태와 깨어있는 상태를 보인다. 태내기 동안 태아의 뇌는 급격한 발달을 거치는데, 초기에는 척수와 신경계, 심장 등의 중요 장기가 발달하며, 이후 기본적인 얼굴의 형태와 팔다리가 형성된다.

태아는 출생 전에 뉴런이 급격히 제거되면서 시냅스와 수초가 발달한다. 이 과정에서 충분한 영양공급이 중요하며, 임산부의 영양섭취와 정서적 안정이 태아의 뇌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임산부의 음주, 흡연, 약물 남용, 방사선 노출 등의 불량한 태내 환경은 교세포의 발달과 기능 저하를 야기하여 뉴런의 이동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2.2. 신생아기 발달 특성

출생 시 신생아의 뇌는 대부분의 신체기관과 마찬가지로 미숙한 상태이다. 신생아의 대뇌는 약 2,000억 개의 뉴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뉴런들은 세포체와 축색, 수상돌기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신생아의 뉴런은 아직 미숙하며, 많은 축색돌기에는 수초가 부족하고 시냅스도 성기게 형성되어 있다.

이처럼 신생아의 뇌 발달이 미숙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신생아는 자신이 태내에서 들었던 소리를 기억하고 양수의 냄새를 알아볼 정도로 놀라운 능력을 보인다. 이는 신생아기에 시냅스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뉴런의 네트워크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신생아가 보고, 듣고, 체험하며 감각을 경험하는 모든 것들이 이러한 시냅스 형성에 기여하는 것이다.

신생아기의 뇌 발달 특징으로는 첫째, 뉴런의 급격한 제거와 시냅스 및 수초의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둘째, 시각, 청각, 미각 등 감각기관들이 발달하여 신생아 특유의 반사행동들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셋째, 생후 1주일 내에 시각과 청각이 발달하여 주변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다.


2.3. 영아기 발달 특성

영아기의 아동은 신생아기 이후 2년간의 발달 기간으로 자신의 신체를 조종하고, 언어 발달과 상징적 사고의 발달 등을 보여주는 발달단계이다.

영아기 아동의 신체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생리 기능의 발달을 보여 수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낮과 밤의 주기를 확립한다. 배변 활동도 준비하게 되며 초창기에는 통제를 힘들어하지만, 배변훈련을 통해 스스로 배변 활동을 통제할 수 있게 된다. 식생활에서는 유치가 나기 시작하여 부모로부터 부드러운 이유식을 통해 섭식을 진행한다. 근육의 발달로 보행할 수 있게 되어 보통 생후 10개월에 스스로 설 수 있으며 15개월부터 혼자 걸을 수 있는 수준까지 발달한다. 이외에도 시각과 청각 등의 다양한 인지능력의 발달을 보인다.

영아기의 아동은 언어 능력에서도 특징을 보인다. 초창기에는 울음과 옹알이만을 보이지만 아동이 6~7개월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한번 들은 음성을 따라 하는 듯한 음성 모방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후 9-15개월이 지나면 처음으로 한 단어를 이용한 의사소통이 시작된다.

영아기 아동의 가장 중요한 발달 특성 중 하나는 애착의 발달이 나타난다. 애착은 다른 사람들과 구분되는 개인 간의 애정...


참고 자료

강문희 외(2014). 아동발달론. 공동체
이희선(2013). 부모교육. 가천대학교 공개강의
http://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1022857
여성가족부. 좋은 부모 행복한 아이 사이트
http://www.mogef.go.kr/kps/main.do
김유미, 서울교육대학교, 뇌 발달 접근에서 본 유아교육의 방향, 2006
박덕숭, 한영신학대학교, 영아기 뇌발달의 특성과 보육활동 방안, 2007
정윤영,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교실, 자궁속환경이 태생기 및 신생아기의 뇌발달에 미치는 영향, 2008
조형숙, 학지사, 영아발달, 2016
현정환, 창지사, 영유아발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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