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존듀이의 예술교육과 예술교육의 한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존 듀이의 예술교육 이해
2.1.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
2.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2.3. 이해 중심 미술교육
3. 예술교육의 한계와 가능성
3.1. 표현기능 중심 교육의 한계와 시사점
3.2. 창의성 중심 교육의 한계와 시사점
3.3. 이해 중심 교육의 한계와 시사점
4. 나의 제언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존 듀이의 예술교육 사상이 주목받는 이유는 미술교육의 목적과 방향성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듀이는 미술교육이 단순한 기능 습득에 그치지 않고 인간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교육적 도구가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의 이론은 현대 미술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창의성과 이해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따라서 듀이의 예술교육 이해와 그 한계 및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은 시사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듀이의 예술교육 이론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예술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존 듀이의 예술교육 이해
2.1.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미술을 통해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18세기 중엽 이후 산업화가 발달됨에 따라 디자이너와 공예가 등의 예술가 양성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대량생산되는 생활용품을 미술적 개념을 담아 만들기 위해 디자인 학교들이 설립되었고, 기계적인 생산을 거부하며 수공예에 의해 제작되었는데, 이 당시 미술 공예운동이 적극적으로 일어났다. 또한 미술 아카데미의 전통성을 강조했는데, 이는 17세기부터 프랑스에서 시작된 미술 아카데미의 전통을 이어받아 눈과 손의 협응력을 강조하는 기초훈련을 중요시했다.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사회에 필요한 디자이너와 미술가 양성에 그 목적을 두고, 미술의 기본 요소와 체계적인 실기 방식지도를 주된 교육으로 삼으며, 반복 훈련을 통해 미술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산업혁명 이후 발전되었으며, 표현기능 미술교육을 강조한 대표적인 인물인 존 러스킨은 예술평론가이자 사회개혁가로, 사업화가 초래한 폐해를 지적하며 수공예에 의한 생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바우하우스는 이러한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을 적극적으로 실행한 기관으로, 기술, 기능보다도 사고 능력을 지도해 창의적 디자이너를 양성하고자 했다. 그러나 이러한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반복 훈련으로 인해 학습자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다. 또한 학생을 도구적 시각으로 보았으며, 미술에 대한 본질, 사회적 요구 반영, 감상교육, 이해 등에 대해서는 부족했다. 하지만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학교 교육에 자리 잡았으며, 드로잉에서 감상, 디자인, 공예로까지 확산되었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발달시키고, 표현능력지도를 강조했다는 점에서 교육적 시사점을 가진다.
2.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자유로운 표현의 미술교육이 강조된 후, 세계적으로 빠르게 보급되었다.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해 '창의성'이라는 교육 목표를...
참고 자료
이희선, 노지영 공저, 『유아미술교육』, 어가, 2019.
장선희, 「아동미술교육에서 콜라주 기법을 활용한 수업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
한국조형교육학회, 『미술교육의 기초』, 교육과학사, 2016.
이인화(202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서울:스토리프렌즈.
마셜맥루언(2002). 미디어의 이해. 서울:민음사.
심형근(2021). 영화미술, 움직이는 회화.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김채춘,배지현(2016). 들뢰즈와 교육. 서울:학이시습.
서동욱(2014). 미술은 철학의 눈이다. 서울: 문학과 지성사.
이어령(2006). 디지로그. 서울: 생각의 나무.
미하이칙센트미하이(2021). 몰입의 즐거움. 서울: 해냄출판사.
백성혜. (2022. 4. 14). 과학관이나 미술관이 재미없는 이유. 충청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