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폐렴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폐렴은 호흡기 질환 중 가장 대표적인 질환으로, 감염질환의 주요한 사망원인이 되고 있다. 폐렴은 연령에 따라 원인물질이 다르며, 같은 원인균일지라도 연령과 일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다양한 임상적 반응을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사례를 통하여 간호진단을 내리고 향후 환자에게 적절한 예방과 간호를 수행함으로써 합병증을 예방하며 빠른 회복을 돕기 위해 폐렴에 대해 더욱 깊이 공부해볼 필요가 있다.
2. 본론
2.1. 문헌고찰
2.1.1. 폐의 해부생리
폐(lung)는 심장을 둘러싸고 좌우 2개가 있는 중요한 기관이다. 폐는 가벼운 스펀지 모양으로 다공성 구조를 지니며 탄력성이 있어 흡기 시 팽창하고 호기 시 수축한다. 폐의 첨부는 제1늑골 위에 위치하고 기저부는 횡경막에 자리하며, 폐문은 폐를 지배하는 혈관과 기관지가 지나가는 중간 부위이다. 폐 조직은 폐포와 모세혈관이 얽혀 벌집 모양을 이루고 있어 가스 교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성인의 오른쪽 폐가 왼쪽 폐보다 더 넓고 짧으며 무게도 더 무겁다.
2.1.2. 폐렴의 정의 및 종류
폐렴은 폐실질에 급성 염증이 발생한 상태이다. 폐렴은 크게 병리해부학적으로 대엽성 폐렴과 소엽성 폐렴으로 구분되며, 병원체에 따라 세균성 폐렴과 바이러스성 폐렴, 알레르기성 폐렴 등으로 나뉜다.
대엽성 폐렴은 폐엽이 1개 이상 침범된 것으로, 주로 폐렴구균에 의해 발생한다. 증상이 급격하게 나타나며 발열, 오한, 기침, 흉통, 녹색 가래 등이 특징이다. 청진 시 환측의 호흡음이 약하고 수포음과 기관지음이 들리며, X선 사진에서 감염된 폐엽에 일치된 경계가 뚜렷한 음영이 관찰된다.
소엽성 폐렴 또는 기관지폐렴은 기관지의 염증이 폐조직으로 퍼져서 발생한다. 병원체는 폐렴균이나 화농균이며, 발병 과정이 느리고 기관지염이나 인플루엔자 등에서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청진 시 수포음 등의 잡음이 들리며, X선 상 경계가 선명하지 않은 불규칙적인 작은 음영이 관찰된다.
간질성 폐렴은 폐포 사이나 폐 간질조직에 염증이 있는 경우로, 세균, 바이러스, 진균, 기생충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섬유 조직이 늘어나면서 폐가 굳어져 호흡 곤란과 기침이 나타나는 만성 폐질환이다.
바이러스성 폐렴은 보통 두통, 발열, 근육통, 권태감 등이 주 증상이며, 호흡기 증상은 세균성 폐렴에 비해 경미하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은 높은 열, 청색증, 호흡곤란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알레르기성 폐렴은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며, 자각 증상이 적고 X선 검사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다. 원인은 꽃가루, 기생충 감염, 결핵 등 다양한 알레르겐에 의한 반응이다.
2.1.3. 폐렴의 병태생리
폐렴은 폐의 염증 과정에서 폐에 수액이 과다한 상태이다. 염증은 많은 감염성 미생물과 자극성 물질의 흡입에 의해 일어난다. 감염성 폐렴은 환자가 전염원에 노출된 장소에 따라 지역사회 획득성 폐렴과 병원감염성 폐렴으로 구분된다. 폐렴의 병리소견은 4단계로 구분된다.
첫 번째 단계는 발병초기(폐울혈기, 제1~2일)이다. 이 시기에는 감염에 대한 반응으로 폐포에 부종이 있고, 폐포 내에 세균이 있으며 다형핵 백혈구가 증가하고 적혈구의 삼출 등으로 액체성 삼출물이 있으며 모세혈관은 울혈한다. 균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