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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공공영역에 대한 대중의 인식
공공영역에 대한 대중의 인식은 해당 국가와 사회의 지정학적, 역사적, 경제적, 사회적 여건에 따라 결정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단기간에 이루어진 산업화와 민주화, 분단의 현실, 재벌 중심의 경제발전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쳐 현재의 사회적 형태를 띠게 되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경제 위기 극복, 저출산 고령화 등 당면과제에 대한 국가의 역할과 공공복지 범위에 대한 폭넓은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시기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육분야의 국가장학금 제도는 공공영역의 역할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과 현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정부 수립 이후 지속적인 논의와 공공정책 수립을 통해 정부의 역할을 조정해 왔다. 특히 국가장학금 제도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되는 선별적 복지 정책이다. 이는 대학교육의 자율성을 인정하되 특정 계층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에 대한 논쟁을 포함하고 있다. 교육분야에서 국가의 의무와 역할 범위에 대한 논의 또한 이 제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중등교육까지 의무교육이 이루어지나 대학교육은 자율적 선택의 영역이다. 그러나 대학 진학이 사회적 지위와 경쟁력을 결정하는 큰 기준이 되고 있어, 등록금 부담으로 인한 교육 기회의 불평등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국가장학금 제도가 마련되었지만, 선별적 지원 방식으로 인한 낙인 효과 등의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결국 교육분야의 공공성과 형평성 제고를 위해서는 보편적 복지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 국가의 책임과 공공정책
개인의 삶에서 어느 부분까지 공공의 영역의 책임이고 정부의 개입이 필요한지에 대한 고민과 논의는 국가의 주권이 국민에게 주어진, 즉 민주적 형태의 국가가 출현한 이후 어느 국가에서나 가장 중요한 논점이었으며 그 국가와 사회의 특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인이자 기준이 되고 있다. 또한 공공의 역할에 대한 수많은 크고 작은 논쟁과 의사결정은 국가의 성장과 사회발전의 원동력이기도 하다. 공공영역에 대한 논쟁과 의사결정에는 해당 국가와 사회의 지정학적, 역사적, 경제적, 사회적 여건의 크고 작은 영향에 의해 결정된다. 우리나라의 경우만 보아도 단기간에 산업화, 민주화를 이루면서 파생된 역사적 요인, 분단의 현실과 동아시아 정치지형에 따른 지정학적 요인, 재벌중심의 경제산업 발전과 IMF로 인한 신자유주의 도입 등 경제적 요인 등 수많은 요인과 사건들이 얽혀 지금의 한국 특유의 사회형태를 형성했다. 그리고 현재 우리 사회는 단기적으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뒤따르는 위기극복, 장기적으로는 경제적 불평등과 양극화, 저출산 고령화 등 당면과제를 두고 국가의 역할과 공공복지의 범위에 대해 폭넓은 사회적 논의와 고민을 해야 하는 시기에 있다. 우리나라는 정부 수립 이후 공공영역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와 다양한 공공정책의 수립과 시행을 거치며 정부의 역할을 조정·정립해 왔다. 특히 '국가장학금' 제도는 양극화와 불평등 이슈가 쟁점이 된 교육분야의 제도이며 선별적 복지형태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공공영역의 역할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과 현 주소를 볼 수 있는 중요한 사례이다. 국가장학금을 도구로 삼아 앞으로 우리 사회가 당면과제를 해결하고 공공선과 사회안정을 실현하기 위해 어떤 방향으로 정부의 역할이 이어져야 하는지를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1.3. 국가장학금 제도의 의의
국가장학금 제도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의 학업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높은 대학등록금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여건이 어려운 저소득층 학생들을 지원하는 것이 이 제도의 주요 목적이다. 또한 고등교육에 대한 접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