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재 제I부 제1장 '2. 글쓰기의 과정' 요약
글쓰기의 과정은 사고의 구체화 과정이며, 인간의 인지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인간은 사고 능력을 통해 동물과 구분되는데, 사고 능력은 현상을 분석하고 이해하며 재구성할 수 있는 고도의 능력이다. 따라서 인간의 사고 수준은 인간을 존재하게 하는 결정적 요인이다.
인간의 언어는 크게 음성언어, 문자언어, 신체언어로 구분되는데, 문자언어는 시공의 제약에서 자유롭다. 글쓰기는 인간의 운명으로, 인간의 사고와 표현 욕구를 구현하는 수단이다. 글쓰기를 통해 인간은 자기인식과 자기성찰을 하며, 이를 통해 자기발전과 인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글쓰기는 특정 문제에 대한 인식과 해결과정이기도 하다. 문제를 인식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체계화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 또한 글쓰기는 가치 발견과 개선에 기여하며, 인간의 삶에 중요한 의미를 제공한다.
더불어 글쓰기는 인간이 타인과 소통하고 관계하는 핵심 수단이다. 언어는 인간의 자아를 완성하는 대표적인 수단이므로, 언어 수준의 발전과 향상 없이는 인간 존재의 성숙을 기대하기 어렵다. 결국 글쓰기는 인간의 정확한 자기인식과 자기표현, 타인과의 소통과 관계 형성에 필수불가결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2. 단어 쌍 차이 설명 및 예문
2.1. '-ㅁ으로써'와 '-므로써'
'-ㅁ으로써'와 '-므로써'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ㅁ으로써'는 수단이나 도구를 나타내는 표현으로 사용된다. 이에 반해 '-므로써'는 사용할 수 없는 비문법적인 표현이다. 예를 들어 "품행이 방정하므로써 표창함(X)"과 같이 '-므로써'를 사용하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으며, 대신 "품행이 방정하므로 표창함(O)"과 같이 '-으로써'를 사용해야 한다.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