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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역아동센터 관찰일지 작성
1.1. 관찰 대상 아동의 학습 및 또래관계, 가족생활, 학교생활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 부족한 편이나, 학습을 시작하면 집중력이 높고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다. 국어와 수학 학습에 대한 선호도가 다르며, 개별 지도를 통해 학습 능력이 향상되고 있다. 또래 관계에서는 친구들과 잘 어울리며, 동생들도 잘 챙기는 편이다. 가정에서는 맞벌이 가정이지만 가족 간 유대관계가 좋은 편이며, 부모님의 관심과 지원 속에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공부와 친구들과의 활동을 모두 즐기며, 방과후 학교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다.
[1,2,3]
1.2. 행동이나 정서상의 변화 및 건강상의 유의점
학생들의 행동이나 정서적 변화와 건강상 유의점이 관찰되고 있다. 일부 학생들의 경우 낮은 집중력과 불규칙한 행동 패턴을 보이고 있으며, 정서적 기복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강관리와 생활습관 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먼저, 일부 학생들의 집중력이 낮아 학습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다. 학습을 시작하기 전 다른 활동에 시간을 보내거나, 학습 중 주변을 둘러보며 산만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행동은 지속적인 관찰과 함께 개별 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
또한 일부 학생들의 경우 감정기복이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작은 일에도 금세 속상해하거나 화를 내는 등 정서적 안정이 되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학생들의 가정환경이나 또래관계 등의 부정적 영향에서 기인한 것으로 추측된다. 이에 개별 상담을 통한 정서적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1,2,3]
한편 학생들의 건강관리 및 생활습관 지도가 요구되는 상황도 있다. 일부 학생의 경우 편식이나 과도한 간식 섭취 등 불균형한 식습관을 보이고 있으며, 위생관리나 실내화 착용 등의 생활습관이 바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더불어 균형 잡힌 급식 제공, 위생 및 생활습관 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3]
종합하면, 학생들의 주의력 및 정서적 안정, 건강관리 측면에서 지속적인 관찰과 개별적인 지도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보다 건강하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1.3. 보호자나 아동의 특별한 요구사항
아동들은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 재미있고 즐거운 센터 생활을 하기를 희망한다. 특히 그 중에서도 여름 캠프나 놀이터 활동, 발표회 등에 대한 관심이 큰 편이다.
강00 아동은 학습이 끝난 후 친구들과 함께 놀이터에 나가서 놀고 싶어 했으며, 이사 후에도 센터에 계속 다닐 수 있는지 궁금해 했다. 또한 아동자치회의에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안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였다.
김00 아동은 불편함이 있을 때마다 선생님께 다가와 조용히 이야기하고 싶어 했으며, 피아노 연습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더 가지고 싶어 했다.
박00 아동은 친구들과 함께 팽이 놀이나 딱지 놀이를 하고 싶어 했고, 바깥 활동을 더 하고 싶어 했다.
이00 아동은 준희와의 갈등관계에 대해 선생님의 중재를 요청했고, 동생들의 시끄러운 행동을 제지해 주기를 바랐다. 또한 자신이 가져온 물건들이 잘 관리되기를 원했다.
안00 아동은 여름 캠프를 워터파크로 가고 싶어 했으며, 축구 연습을 하러 가고 싶어 했다. 그리고 선생님 없이 혼자 친구들과 산놀이터에 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정00 아동은 발표회에 참여하고 싶어 했고, 동생들의 장난감 정리와 시끄러운 행동을 제어해 주기를 바랐다.
2. 기초학습 지도 계획
2.1. 한글 자음과 모음 합치기 학습
자음과 모음을 합치는 기초 학습은 아동의 문해력 향상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이를 통해 아동은 문자 식별 능력과 단어 조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이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도하여 전반적인 학습 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먼저 기초 자음과 모음을 익히도록 한다. 'ㄱ, ㄴ, ㄷ' 등의 자음과 'ㅏ, ㅓ, ㅗ' 등의 모음을 반복하여 말하고 쓰면서 정확한 발음과 식별 능력을 기른다. 이후 자음과 모음을 결합하여 음절을 만드는 학습을 진행한다. 예를 들어 'ㄱ'과 'ㅏ'를 합쳐 '가'를 만들고, 'ㄴ'과 'ㅓ'를 합쳐 '너'를 만드는 식이다.
이렇게 기본적인 음절 구조를 익히면서 동시에 단어 만들기 학습을 병행한다. 자음과 모음을 활용해 '가나, 바다, 집' 등의 단어를 구성해 보도록 하며, 이를 통해 단어 조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단어를 활용하여 문장을 만들어 보는 연습도 진행한다.
나아가 이 과정에서 다양한 활동을 병행한다. 노래 부르기, 사물 찾기, 그림 그리기 등의 게임을 접목하여 흥미롭고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집중력과 참여도를 높이고, 학습에 대한 자발성을 기를 수 있다.
종합적으로 지역아동센터의 한글 자음과 모음 합치기 학습은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통해 아동의 문해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초 학습은 이후 보다 심화된 국어 교육의 토대가 되어 아동의 전반적인 학업 성취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