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통적 접근방법(3대 방법론)과 통합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1.2. 사회복지실천의 발전
2. 전통적 접근방법
2.1. 개별사회사업
2.2. 집단사회사업
2.3. 지역사회복지
3. 통합적 접근방법
3.1. 통합적 접근의 개념
3.2. 통합적 접근방법의 필요성
3.3. 통합적 접근의 구성요소
4. 전통적 접근방법과 통합적 접근방법의 비교
4.1. 접근방식의 차이
4.2. 효과성 비교
5. 사회복지실천의 발전 방향
5.1. 통합적 접근의 장단점 분석
5.2. 전문성 향상을 위한 과제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사회복지실천은 인간과 사회 환경의 부조화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개인과 집단의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문제를 예방함으로써 개인과 집단, 지역사회의 잠재력을 최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원조 활동이다. 1958년 미국 사회복지사협회에 의해 사회복지실천의 공식적인 정의가 수립되었으며, 우리나라는 1988년 한국사회복지사협회가 주도하여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개정하고 이후 사회복지사 자격취득 국가 시험제를 2003년부터 도입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이라는 용어를 공식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사회복지실천은 복잡하고 다양한 활동이기 때문에 많은 학자와 연구자가 정의하고 있으며, 공통적으로는 개인, 집단,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의 충족을 위해 사회복지 전문가가 주도하여 여러 가지 자원을 연계하여 개입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련의 전문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2. 사회복지실천의 발전
사회복지실천의 발전은 개인과 집단, 지역사회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진화해왔다. 초기의 사회복지실천은 자선적 접근에서 시작하여 점차 전문화되었으며, 최근에는 통합적 접근방법이 중요해지고 있다.
1980년대 이전까지의 사회복지실천은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복지의 전통적 3대 방법론에 주로 의존하였다. 이는 개인의 심리적 문제나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산업화와 도시화, 가족 구조의 변화 등 사회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복잡다단한 사회문제가 발생하면서 한 영역에 국한된 접근만으로는 효과적인 대응이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 1970년대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전통적 접근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었다. 통합적 접근방법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개인의 문제를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해결하고자 한다. 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등 다양한 이론적 토대 위에서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등 다층적 차원에서의 개입을 시도한다.
우리나라에서도 1980년대 중반부터 사회복지실천에 통합적 접근방법이 도입되었다. 1988년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을 통해 사회복지실천 개념이 공식화되었고, 이후 2003년부터 사회복지사 국가시험제도가 시행되면서 전문성을 갖춘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강조되었다. 또한 최근 들어 사회복지 분야에서 통합사례관리, 지역사회 통합돌봄 등 다학제적 협력을 통한 통합적 접근이 확산되고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실천은 복잡한 사회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고려하는 통합적 관점으로 발전해왔다. 향후에도 사회 변화와 요구에 맞춰 사회복지실천의 이론과 실천 기술이 지속적으로 진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2. 전통적 접근방법
2.1. 개별사회사업
개별사회사업은 개인이나 가정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해결해 주거나 지도와 원조 등의 개입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직접 돕는 실천 방법이다. 과거에는 상담과 치료라는 한정적 기능을 수행했지만 오늘날에는 적용할 수 있는 분야가 매우 광범위해졌기 때문에 자문이나 의뢰, 매개 등 대변적인 기능으로 확장하였다. 개별사회사업은 개인과 주변인 면접 등으로 사업대상자와 환경과의 관계를 조사하여 사정한 후 대상자의 주체성과 자기 결정권...
참고 자료
금기윤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13.
윤찬영, <사회복지의 이해>, 정민사, 2017.
최해경,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017.
홍선미,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지향 분석>, <비판사회정책 31>, 2011, 193-223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