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건 교과 평가계획
1.1. 교육 목표 및 평가 방향
본 교과의 교육 목표는 건강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또한 생활 속에서 건강한 선택을 하며 적절한 건강 생활 기술을 익혀 건강관리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생활 속 위험 요인을 예측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며, 응급 처치 기술을 익히는 것도 목표로 한다. 마지막으로 건강을 권리와 책임으로 이해하여 정보와 자원을 활용하고, 건강과 사회·문화의 관계 및 가치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표이다.
평가 방향은 첫째,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와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과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건강의 권리, 다양한 개념과 가치를 분석 · 종합하고, 자신을 건강의 주체로 인식하며, 건강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건강 행위를 실천하는 생활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둘째, 평가 요소들이 지식 영역에만 치우쳐서는 안 되며, 기능 영역과 가치·태도 영역을 동시에 고려하는 종합적이고도 균형 있는 평가가 되도록 한다. 건강한 삶의 양식을 생활화하고, 건강 정보와 자원 및 건강 생활 기술을 비교 · 선택하며, 실생활에 적용하고 평가한다. 셋째, 탐구 지향적 수업 또는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수업 과정과 그 결과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수행 과정을 평가한다. 따라서 물리적·사회적 환경과 문화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환경과 문화를 건강에 이롭게 개선하며, 건강 옹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을 평가한다.
1.2. 단원별 평가 계획
1.2.1. 건강 증진
[1.2.1. 건강 증진]
건강 증진은 개인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향상시키고 질병을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보건 교과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건강 목표를 수립하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우선 학생들은 자신의 건강 상태와 건강 검사 결과를 토대로 건강을 평가하게 된다. 이를 통해 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건강 목표를 수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재 자신의 체중이 적정 수준인지, 혈압이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 범위 내에 있는지 등을 확인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찾아낼 수 있다.
이어서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탐색한다. 수면, 식습관, 신체활동, 스트레스 관리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생활 요인들과 건강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여 건강 관리 실천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예를 들어 수면 부족이나 불규칙한 식사 패턴이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인지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실천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생활 습관을 실천하고자 노력한다.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단 유지, 스트레스 관리 등이 그 예이다. 이를 통해 자신의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고 질병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매일 30분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하거나,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이처럼 보건 교과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관리하고 증진시킬 수 있게 된다.
1.2.2. 건강한 생활주기
수면, 식습관, 신체활동 등 생활 주기와 건강과의 관계를 탐색하고, 생활 주기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사회?환경적 요인을 분석하여 건강 생활 실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건강한 생활주기"이다. 건강한 생활주기를 위해서는 수면, 식습관, 신체활동 등 일상생활에서의 습관이 중요하며,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사회?환경적 요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건강 생활 실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우선 수면, 식습관, 신체활동과 건강과의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적절한 수면은 심신의 균형을 유지하고 면역력을 강화하여 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규칙적이고 균형잡힌 식습관은 영양섭취와 대사기능 조절로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심폐기능 향상, 근력 강화, 스트레스 해소 등 다양한 생리적 효과로 건강을 증진시킨다.
그리고 개인의 생활습관에는 개인적 요인과 사회?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개인적 요인으로는 성별, 연령, 건강 상태, 성격, 가치관 등이 있으며, 사회?환경적 요인으로는 가정환경, 학교/직장 분위기, 대중매체 등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이 수면, 식습관, 신체활동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고려하여 실천 가능한 건강 생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예를 들어, 청소년의 경우 학업 스트레스와 자유시간 부족으로 불규칙한 생활습관을 가지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