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듀이의 질성적사고를 통한 총체적 경험으로서 예술교육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듀이의 질성적사고를 통한 총체적 경험으로서 예술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듀이의 질성적사고를 통한 총체적 경험으로서 예술교육
1.2.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
1.3. 교육과정의 사회적 배경

2. 본론
2.1. 프뢰벨의 교육철학과 보육과정에 미친 영향
2.1.1. 교육철학
2.1.2. 보육과정에 미친 영향
2.2. 듀이의 교육사상과 실험학교
2.2.1. 교육사상
2.2.2. 실험학교

3. 결론
3.1. 교육사상의 보육과정 반영
3.2. 미래 유아교육과정의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듀이의 질성적사고를 통한 총체적 경험으로서 예술교육

듀이의 질성적사고를 통한 총체적 경험으로서 예술교육이다. 듀이는 교육의 목적을 삶의 경험이자 교육이고 가치있는 방향으로 성장하는 유아의 발달이라고 보았다. 실용주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프뢰벨의 상징주의를 비판하였다. 프뢰벨의 이론을 더욱 발전시켰으나 인간과 환경 간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교육은 이상의 추구가 아닌 생활이자 성장이고 계속적 경험의 재구성이며 사회적 과정이라고 주장하였다. 교육은 경험의 원리로 이루어지는데 계속성의 원리와 상호작용의 원리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계속성의 원리는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경험은 서로 연결되어 연속성을 갖고 성장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상호작용원리는 유아가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여야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난다는 것으로 흥미중심의 교육을 제시한다. 듀이의 실험학교는 유아교육과정의 틀 형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다. 유아 주변에서 경험할 수 있는 교육적 주제를 통합적으로 접근하며 인간과 환경간 사회적 상호작용개념을 통해 유아교육과정 개혁의 근본이 되었다. 유아의 흥미중심, 경험중심, 생활중심을 강조하여 유아교육과정의 틀을 다지는데 영향을 미쳤으며 자신이 선택한 주제를 주도권을 갖고 심층적으로 학습하는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방법으로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듀이의 철학적 사고는 피아제의 발달심리학으로 이어지며 까미드브리스 프로그램, 와이카트 프로그램 등과 같은 주요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되어 현재까지 이어져 온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를 가진다.


1.2.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

교육철학은 교육의 본질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교육과정 개발의 출발점이자 기본 토대가 된다. 어떠한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다루느냐에 따라 교육목표, 내용, 조직, 교수·학습 방법 등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플라톤의 관념론은 진리와 가치가 절대적이며 불변하는 것이며, 이는 도덕적·정신적 관념에 있음을 강조한다. 그는 인간의 영혼은 이성과 용기, 본능의 세 가지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인간은 인간적 본성을 연마하여 자신을 완성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보았다. 이에 교육의 목적은 인간을 계몽하여 진·선·미의 절대적 가치를 추구하고, 이데아를 발견하는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플라톤은 인간은 각자 다른 능력을 지니고 태어나므로 개인의 타고난 본성과 이성적 본성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한편 플라톤의 제자였던 아리스토텔레스는 관념이 아닌 사물과 물질로 세계를 파악하는 실재론을 이야기하였다. 실재론은 만물은 자연에서 유래하고 자연법칙에 종속되므로, 인간의 행동 또한 자연법칙에 지배된다고 보는 관점이다. 따라서 교육과정 또한 사물 지식을 다루는 교과목을 위주로 구성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특히 과학과 예술을 중요시하고 감각을 활용한 실제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며 이후의 실용주의와 감각교육, 실물교육 등의 다양한 교육이론에 영향을 미쳤다.

코메니우스는 기독교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참고 자료

보육과정. 김현자, 서지영 외2명. 어가(2019)
정연희, 『2019 개정 누리과정(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창지사, 2020.
김희태, 『유아교육과정 교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