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CEDE-PROCEED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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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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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PRECEDE-PROCEED 모형의 소개

2. 청소년의 영양 문제
2.1. 청소년 영양 문제 현황 및 배경
2.2. PRECEDE 단계
2.2.1. 사회적 진단
2.2.2. 역학적 진단
2.2.3. 행동 및 환경 진단
2.2.4. 교육 및 생태적 진단
2.2.5. 행정적 및 정책적 진단
2.3. PROCEED 단계
2.3.1. 프로그램 계획 및 실행
2.3.2. 프로그램의 과정 평가
2.3.3. 영향 평가
2.3.4. 결과 평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PRECEDE-PROCEED 모형의 소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은 공중보건 프로그램과 정책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을 제시한다. 이 모형은 공중보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지침을 제공하며, 특히 보건 교육 및 건강 증진 프로그램 개발에 널리 적용된다.

'PRECEDE'는 'Predisposing, Reinforcing, and Enabling Constructs in Educational/Environmental Diagnosis and Evaluation'의 약어로, 교육 및 환경 진단 및 평가에서의 선행, 강화, 가능하게 하는 구성요소를 의미한다. 'PROCEED'는 'Policy, Regulatory, and Organizational Constructs in Educational and Environmental Development'의 약어로, 교육 및 환경 발전에서의 정책, 규제, 조직 구성요소를 나타낸다.

PRECEDE 단계는 건강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목표와 목적을 설정하는 계획 단계에 해당한다. 이 단계는 사회적 진단, 역학적 진단, 행동 및 환경 진단, 교육 및 조직적 진단, 그리고 행정 및 정책 진단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구체적인 진단 과정을 통해, 특정 건강 문제에 대한 근본 원인을 명확히 하고, 효과적인 개입 전략을 계획할 수 있다.

PROCEED 단계는 계획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이 단계는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 평가, 영향 평가, 그리고 결과 평가로 구성된다. 실행 단계에서는 앞서 계획된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구현한다. 과정 평가는 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참여자들이 프로그램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평가한다. 영향 평가는 프로그램이 참여자의 지식, 태도, 행동 등에 미치는 단기적 변화를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결과 평가는 프로그램이 장기적인 건강 결과나 생활 방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다.

PRECEDE-PROCEED 모형의 적용 중요성은 여러 측면에서 드러난다. 첫째, 이 모형은 건강 문제를 다각도에서 접근하며, 문제의 복잡한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보다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다. 둘째, 이 모형은 커뮤니티 참여와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강조함으로써, 프로그램이 지역 사회의 실제 요구와 밀접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체계적인 평가 단계를 통해,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과 결과를 명확하게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PRECEDE-PROCEED 모형은 공중보건 분야에서 널리 인정받는 기획 및 평가 도구로서, 다양한 건강 증진 프로그램과 정책 개발에 귀중한 지침을 제시한다.


2. 청소년의 영양 문제
2.1. 청소년 영양 문제 현황 및 배경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며, 이때의 영양 상태는 성장과 발달, 학업 성취, 그리고 장기적인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시기이다. 하지만, 다양한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요인으로 인해 많은 청소년들이 영양 불균형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영양 불균형은 ...


참고 자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유승현, 김혜경 <건강증진 기획모형의 중재기획 단계 비교 : PRECEDE-PROCEED와 Intervention Mapping>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Vol.27 No.2, [2010]
이혜재, 정영일, 윤혜정, 이자명, 장사랑 (2023). 보건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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