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개요
1.1. 만2세 부모상담일지 개요
만2세는 기본 생활 습관과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발한 발달을 보이는 시기이다. 이 시기 부모상담을 통해 아동의 발달 수준과 특성을 파악하고 가정과 연계한 적절한 지도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만2세 부모상담은 교육기관과 가정이 협력하여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부모상담 시 교사는 아동의 발달 상황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여 소통하며, 부모는 가정에서의 아동 양육 경험을 공유하여 효과적인 교육 방향을 함께 모색한다. 이를 통해 만2세 아동의 균형 잡힌 발달과 건강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1.2. 상담 목적과 방법
만 2세 부모 상담일지의 상담 목적은 해당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 수준을 파악하고 가정과의 연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본생활습관, 신체운동 및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아동의 행동과 발달 수준을 관찰하고 상담한다. 또한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가정에서의 아동 양육 모습과 특성을 함께 파악하여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면담 형태는 주로 방문 상담으로 진행되며, 필요한 경우 전화 상담도 병행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발달 특성을 다각도로 평가하고 가정과의 긴밀한 연계 하에 최적의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2. 기본생활습관
2.1. 식사
만 2세 영아의 식사 습관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편이다. 편식이 없이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먹을 수 있으며, 숟가락과 컵을 사용하여 스스로 먹으려고 한다. 다만, 음식을 먹을 때 약간 흘리기도 하고, 급하게 먹는 경향이 있다. 또한 김치와 같은 일부 음식을 충분히 씹지 않고 먹는 모습도 보인다. 이러한 습관을 개선하기 위해 교사는 꼭꼭 씹어 천천히 먹도록 격려하고 있으며, 가정에서도 이러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식사 전 손씻기를 좋아하지만 스스로 씻는 것이 어려워 교사의 도움을 받아 씻고 있다. 편식이 없고 대부분의 음식을 잘 먹지만, 보다 바른 식습관을 기르기 위한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할 것이다.[1,2,3]
2.2. 배변 및 수면
만 2세 영유아의 배변 및 수면과 관련된 특성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는 배변에 대한 자신의 의사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고, 변기에 앉아 대소변을 보고 있다. 배변 시 스스로 옷을 벗고 벗기를 할 수 있어 자율성이 발달하고 있다. 또한, 낮잠 시간에는 자신의 이름이 적힌 매트에 누워 잠을 자려고 하는데, 여전히 완전히 잠들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리는 편이다. 낮잠 시간에 깨는 일이 많은데 주변 소음에 민감하여 잠을 유지하기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와 교사는 영유아의 배변 및 수면 습관 형성을 위해 적극적인 지도와 격려가 필요하다. 배변 시 실수에 대한 인내심을 갖고, 영유아가 화장실 사용의 필요성을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수면 시간의 경우, 일정한 시간에 취침하고 깨어날 수 있도록 규칙적인 일과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수면 리듬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만 2세 영유아의 배변 및 수면 습관은 점차 자율성을 갖추어 가는 과정이며, 이를 위해 부모와 교사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
2.3. 개인위생
영유아는 자조 능력의 발달과 더불어 기본적인 개인위생 관리가 가능해진다. 만 2세 영유아는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 씻기와 양치질을 할 수 있다. 또한 스스로 옷을 입고 벗을 수 있으며, 몸단장에 관심을 가지고 욕실에서 거울을 보며 화장실 다녀오는 등 자신의 신체를 깨끗이 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교사는 영유아의 개인위생 습관 형성을 위해 일상적인 상황에서 반복적인 지도와 격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는 스스로 개인위생을 관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3. 신체운동 및 건강
3.1. 대근육 발달
만 2세의 대근육 발달은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다. 아이들은 앞으로 걷기, 뒤로 걷기, 옆으로 걷기 등 다양한 이동운동을 역동적으로 할 수 있다. 또한 점프하기, 계단 오르내리기 등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이를 즐...